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현영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유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공간디자인은 현대사회의 발달과 핵가족화의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에 맞춰 많은 변화를 거쳐 왔다. 현행 7차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시설은 열린 교실, 다목적실, 컴퓨터실 등의 많은 변화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교의 여러 시설 중 보건·위생시설 부분은 이러한 변화에 절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학교생활에 익숙하며 신체 발달 단계와 성장속도가 빠른 고학년 학생보다 초등학교에 처음 입학하는 저학년 아동들에게는 학교가 낯선 공간이며, 화장실 공간은 심리적으로 위생상 불결하게 느껴져 기피하게 되는 공간이다. 이에 화장실 공간에 대한 개선이 심리적 안정과 학습효율을 위해서도 절실하며, 그러므로 공간디자인 계획 시 발달과정에 있는 아동의 신체적·행태적 특성과 심리적 선호도를 반영한 화장실 공간디자인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디자인에서, 화장실 공간과 현황에 따른 문제점 발견을 위해서 사용자 설문연구를 진행하여 분석하고 발달단계에 있는 저학년 아동이 선호하는 공간구성과 실내디자인을 위한 영향인자를 추출하여 아동이 쾌적한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저학년 아동들이 요구하는 디자인 요소들을 추출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화장실 공간디자인 계획 시 아동들에게 정서적·심리적·환경적으로 적합한 화장실 공간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 하에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구조로 연구된다.
1장은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범위 및 방법을 설정하였으며 선행사례연구를 통하여 현 초등학교 화장실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2장은 이론적 고찰로써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특성과 발달단계에 대한 이론고찰과 초등학교 화장실에 대한 문헌 연구 및 현행되어지고 있는 초등학교 화장실에 대한 전반적 공간구성 해석과 사용자 중심의 공간디자인에 대해 종합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와 문헌자료를 종합하여 설문연구 조사항목 및 분석요소를 추출하였으며 평가지표를 제안한다.
3장은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학교 화장실 사용현황조사 및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국내사례조사(11곳)는 2005년 이후 설립된 서울특별시 관할 공립초등학교 저학년 화장실로 한정하였다. 국외사례조사는 북미와 동남아 9곳으로 각 도시의 초등학교 중 현지방문과 사례조사, 그리고 초등학교 화장실 개선 우수사례를 인터넷과 문헌조사에 따라 선정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현황 사례조사 분석의 기준은 2장에서 도출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화장실 전체공간과 공간영역별로 출입공간, 세면공간, 배변공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만족도·선호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화장실 공간디자인의 가이드라인 지표항목을 구성하였다.
4장은 설문연구 분석 단계로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장실 현황에 대한 ?사용행태에 따른 만족도?와 ?선호도?를 조사평가하기 위하여 공간영역별로 조사 분석하였다. 설문연구 구성은 화장실에 대한 만족도와 사용행태, 요구사항에 따른 내용으로 물리적·행태적·심리적 측면에서 공간영역에 따른 항목을 구성하고 조사하였다.
5장은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로 1장, 2장, 3장, 4장에서 진행된 내용에 따라 화장실 현황, 설문연구 종합분석, 그리고 화장실을 공간영역별로 구분하여 각각 아동의 발달특성에 맞게 영향인자를 포함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다.
6장은 결론으로 본 연구의 전체 내용에 대한 종합으로서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에 대한 방향제시와 향후 적용사례 연구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제시하는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적용사례 연구를 통하여 초등학교 화장실은 아동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행태적 특성에 맞게 심미적, 정서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즉 물리적 측면에서 각 공간영역별로 사용자 발달특성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학생들이 쉽게 인지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지원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연구는 향후 초등학교 화장실 건축설계와 새롭게 리모델링될 화장실 개선 시 제시된 가이드라인과 영향인자의 세부사항에 따른 검토를 통하여 지속적인 사용가능한 화장실 공간디자인을 위한 지표로 활용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초록 i
표목차 vii
그림목차 xi
부록목차 xiii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 연구 구성도 6
1.4. 선행사례 연구 조사 7
2. 이론적 고찰 15
2.1. 초등학교 아동의 특성 15
2.1.1. 아동의 발달특성 15
2.1.2. 물리적·행태적 측면 19
2.1.3. 심리적 측면 22
2.2.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디자인 32
2.2.1.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구성 33
2.2.2.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요소 39
2.2.3. 초등학교 화장실 지침에 대한 고찰 50
2.3. 분석요소 추출과 평가지표 제안 54
2.3.1. 아동의 행태심리 특성 54
2.3.2. 화장실 공간디자인 공간영역별 구성 56
2.3.3. 분석을 위한 평가지표 제안 58
3. 초등학교 화장실 현황분석 59
3.1. 분석 대상 및 방법 59
3.2. 초등학교 화장실 현황 사례조사 65
3.3. 사례조사 결과 분석 86
3.3.1. 국내 사례조사 결과 분석 86
3.3.2. 국외 사례조사 결과 분석 95
3.3.3. 종합 분석 평가 103
3.4. 소결 110
4. 초등학교 화장실 설문연구 분석 113
4.1. 설문연구 분석 방법 113
4.2. 초등학교 화장실 설문연구 조사 분석 123
4.2.1.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123
4.2.2. 설문지 조사 결과 분석 124
4.2.3. 아동화 조사 결과 분석 155
4.3. 소결 176
5. 화장실 공간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181
5.1. 화장실 공간디자인 종합분석 181
5.1.1. 출입공간 종합분석 182
5.1.2. 세면공간 종합분석 184
5.1.3. 배변공간 종합분석 186
5.2. 화장실 공간디자인을 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194
5.2.1. 가이드라인 선정기준 194
5.2.2. 가이드라인 개발 196
6. 결론 203
6.1. 종합 고찰 203
6.2. 연구 활용 방안 212
참고문헌 214
[부록 1] 아동화(B-J) 219
[부록 2] 설문지 228
ABSTRACT 233
감사의 글 2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