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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화순 (가톨릭대학교,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혁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가톨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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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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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및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405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Wong과 Law(2002)가 개발한 정서지능 척도 WLEIS(Wong and Law Emotional Intelligence)를 한지현, 유태용(2005)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대한교육연합회(1982)의 교사 직무만족도 척도(Korean Teacher Opinionnaire: KTO)를 참고한 노종희(2001)의 교사 직무만족도 질문지(Teather Job Satisfaction Questionnaire)를 기초로 하여 수정·보완한 김명수(2012)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Allen과 Meyer(1990)가 개발한 척도를 소병만(1998)이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보육교사에게 적합한 문장으로 수정한 안재현(2013)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Cronbach''s α,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사후검증(Scheffe)을 실시하였고, Pearson의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은 연령, 학력, 경력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령은 40대 이상,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상, 경력은 많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이 높게 나타났다. 급여와 설립유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해서는 연령, 학력, 급여, 경력, 설립유형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만족도의 보상관계와 행정적 지원에서 연령은 20대, 학력과 경력에서는 전체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급여가 높고 설립유형이 국·공립, 직장/법인의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서는 학력, 급여, 설립유형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연령과 경력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전체에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지능, 직무만족도가 높은 교사일수록 이직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변인(학력, 급여, 설립유형), 정서지능, 직무만족도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지원 시설(민간, 가정)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보다 지원시설(국·공립, 직장/법인)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이직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조절을 잘하고, 근무환경이 좋으며, 원장의 지지와 격려를 받고,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는 보육교사의 이직의도가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의 수준을 낮추기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을 높이기 위해 정서에 대한 다각적인 지지와 배려가 필요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직무환경개선을 위한 정책적 방안과 대책이 필요하다. 셋째, 보육교사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 이직을 일으키는 변인을 개선하여, 보육교사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질 높은 보육교사를 확보하여 보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
키워드 :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목차

국문초록 ⅶ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 이직의도 7
1) 이직의도의 개념 7
2) 보육교사 이직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9
2. 정서지능 12
1) 정서지능의 개념 12
2) 보육교사 정서지능에 대한 선행연구 15
3. 직무만족도 16
1) 직무만족도의 개념 16
2) 보육교사 직무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20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7
1) 정서지능 27
2) 직무만족도 28
3) 이직의도 29
3. 자료처리 30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32
1) 보육교사의 연령에 따른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32
2) 보육교사의 학력에 따른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34
3) 보육교사의 경력에 따른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36
4) 보육교사의 급여에 따른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38
5) 지원여부(설립유형)에 따른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39
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관계 42
3. 사회인구학적 변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44
Ⅴ. 논의 및 결론 47
1. 요약 및 논의 47
1) 보육교사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교사연령, 학력, 경력, 급여, 지원여부) 에 따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의 차이 47
2)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 이직의도 간의 관계 54
3) 사회인구학적 변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57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4
부록 74
ABSTRACT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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