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色)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사람들로 하여금 지각되어져 왔으며, 인간은 색에 대한 구별에 있어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색채는 빛의 물리적 특성이 동일한 장소에서도 경험이나 주위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지각되기도 한다. 색채(色彩)의 시감각적 효과는 개인의 사회적?문화적 배경, 지역적 특성, 생활습관, 행동양식 등의 주관적 경험에 의해 반영된다. 또한, 색채의 촉각, 미각, 후각, 청각, 시각 등 공감각(共感覺)적 특성을 이용하면 색채와 다른 감각과의 교류 현상을 통해 느낌을 수반하여 반응하며 메시지(message)와 의미를 전달 할 있다. 색채어(色彩語)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공간 감각, 성별, 연령, 국가, 사회적?종교적 규범, 사회계층, 심리 상태 등 추상적 이미지와 상징적 표현을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관용표현 등으로 나타내어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렇듯 색채는 언어의 표현이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하나의 중요한 수단이다. 회색(gray)은 무채색 중 하양(white)과 검정(black)이 혼합된 중간색(neutral)으로 각각의 상반된 성질과 비교적 수동적 의미를 동반한다. 중성적이고 중립적이자 긍정과 부정의 의미, 밝고 어두운 이미지의 양성적 상징성 모두를 내포하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회색의 구체적 연상 이미지는 구름, 쥐, 재, 안개, 빌딩, 아스팔트, 돌담, 도시, 유골, 사무용품, 스님, 먼지, 비, 흐린날, 콘크리트 등 주로 인공물을 상징하고 있다. 추상적 연상 이미지는 중립, 중성적, 평범한, 소극적, 고상, 침묵, 성숙한, 우울한, 고독한, 은밀한, 보수적, 배신, 존경, 지혜, 지성, 재해, 짠맛, 소리에서의 탁음(濁音), 기독교의 부활 등을 상징한다. 특히 현대 사회는 매스미디어(mass media)의 발달과 함께 매스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 시대가 도래되면서 대중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쳤으며, 색에 대한 관심과 유행색에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다. 색채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색이름의 종류는 문화가 발달할수록 세분화되고 다양해지는데 헤어컬러에서도 이러한 문화적 발달의 영향으로 최근 사람들의 회색계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회색계열의 헤어컬러가 지속적으로 유행하고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에 나타난 회색의 개념 및 특성, 회색의 연상 이미지와 상징성 및 헤어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인터넷 매체, 관련 사진 등 시각적 자료의 분석을 통해 도출된 이미지를 응용하여 작품의도, 제작 과정,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도해도, 작품 사진 등을 정리하여 다양한 헤어디자인(hair design) 기법을 통해 작품을 제작하여 제시하였다. 염모제의 회색의 범위는 선행 연구를 통해 국내 판매율과 인지도가 높은 수입 염모제 회사인 W사, 국내 염모제 회사인 A사를 선정하여 각각 업체에서 제시한 회색 계열을 조사하여 설정한 후 디자인에 사용하였다.
연구된 작품 전체 주제는 ‘회색 빛 도시’ 로 회색의 추상적 연상 이미지인 ‘침묵’, 구상적 연상이미지인 ‘빌딩’, ‘아스팔트’를 응용하여 헤어디자인 3 작품을 제작하였다.
작품 Ⅰ은 ‘도시의 침묵’ 으로 회색의 추상적 연상 이미지인 ‘침묵’이라는 연상 이미지를 도출하였다. 바쁜 도시 생활 속에 화려하지만 그 이면에 도시인들이 갖는 외로움과 고독하고 침묵해야하는 감정을 테마로 도시의 해질녘 노을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도시생활의 양면성을 작품에 표현하였다.
작품 Ⅱ는 ‘빌딩 속으로’라는 주제로 회색의 구체적 연상 이미지인 ‘빌딩’이라는 연상 이미지를 도출하였다. 서로 다른 도시인의 모습을 높이가 다른 빌딩의 형태로 표현하였고, 도시의 꺼지지 않는 빌딩 불빛 속에서 열망하는 현대인의 바램을 도시의 밤에 빌딩에서 나오는 불빛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작품에 표현하였다.
작품 Ⅲ은 ‘아스팔트 위로’라는 주제로 회색의 구체적 연상 이미지인 ‘아스팔트’라는 연상 이미지를 도출하였다. 일직선으로 끝없이 뻗어있는 도시의 길, 희망하나 이루어지지 않는 현대인의 불투명한 미래와 넘어설 수 없는 인간의 감정을 노란 중앙선이 있는 아스팔트 도로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작품에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몇 년간 헤어컬러 시장에서 유행색으로 부각되고 있는 회색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법을 통해 디자인함으로써 헤어디자인의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색채 이미지를 보다 구체화한 헤어디자인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토대로 미용 현장에서 회색계열의 염모제 외 다양한 색의 염모제와 기법 활용을 통해 개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매뉴얼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주제어 : 회색, 연상 이미지, 상징성, 헤어디자인, 헤어컬러
Color has been perceived by people since the beginning of human life. In terms of color differentiation, human has infinite capacity. Color would be differently perceived even in the same place in terms of physical properties due to experience or changes in surroundings. In color, the effects of visual sensation are reflected by subjective experiences such as social and cultural background, regional characteristics, living habit and behavior pattern. In addition, if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senses such as feeling, taste, smell, hearing and vision are used, there will be a response with a certain feeling through interaction with the senses different with color. Then, message and meaning can be delivered. In terms of color words, idiomatic expressions having the characteristics of abstract images and symbolic expressions such as hard-to-express spatial senses, gender, age, country, social and religious norms, social stratum and psychological state are used. In other words, color is the expression of language and important means to express our thoughts and emotions. Gray is a neutral color midway between white and black. It has the opposite properties and delivers relatively passive meaning. After all, it contains both images such as neutral, positive-negative and dark-brown images. The special associated images of gray include cloud, mice, ash, mist, building, asphalt, stone fence, city, remains, official supplies, monk, dust, rain, cloudy weather and concrete. In terms of abstract associated image, it symbolizes neutrality, passiveness, elegance, silence, maturity, depression, solitude, secrecy, conservativeness, betrayal, respect, wisdom, disaster, salty taste, sonant and the Resurrection. In particular, as the era of mass communication emerged in the modern times thanks to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mass media, it ha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eople’s lives. In fact, there have been a lot of changes in their interest in color as well. According to studies by chromatists, color types become more diverse and specified as culture develops. In hair color as well, because of cultural development, people have recently shown a great interest in gray, and many gray hair colors have been released.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cept and characteristics of gray in literature references, its associated images & symbolicity and elements and principles of hair design. In addition, it summarized the intention of hair design, design process, illustration, drawing and design pictures using the images derived by analyzing the visual data such as the Internet media and related photos. Then, hair designs were created and suggested using diverse hair design techniques. In terms of the range of hair color (gray), the foreign hair color manufacturer ‘W’ which is strong in terms of sales and brand awareness in Korea and domestic firm ‘A’ were chosen through analysis on previous studies. Then, gray colors suggested by each of them were investigated and used in hair design. The topic of this target design was ‘Gray City.’ Based on the abstract associated images of gray - ‘silence,’ ‘building’ and ‘asphalt,’ three different hair designs were created. In the first hair design titled ‘The Silence of the City,’ the abstract associated image ‘silence’ was derived. The dual aspects of an urban life were expressed with the glowing sunset as a motive based on urbanites’ lowliness and suppressed emotions. In the second design titled ‘Into the Concrete Jungle,’ another associated image of gray ‘building’ was derived. Diverse urbanites’ aspects were expressed through the buildings with different heights. The modern people’s desire in the concrete jungle which is bright all the year round was expressed with the lights of buildings at night as a motive. In the third design titled ‘On the Asphalt,’ the associated image of gray ‘asphalt’ was derived. The endless road and various human emotions which cannot transcend modern people’s uncertain future were expressed, having the paved road with two parallel yellow lines in the middle as a motive. This study attempted to increase the possibility of hair design development and suggest more specified hair design methodology by creating hair designs using diverse techniques and gray color which has been the mainstream in hair color market for the past years.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at the results would be used as basic data in the development of manual which can meet customers’ diverse needs and demand using diverse hair colors and techniques in addition to gray color.
목차
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3Ⅱ. 이론적 배경 41. 색의 연상 이미지와 상징성 51) 색의 연상 이미지 52) 색의 상징성 52. 회색의 개념 81) 회색의 정의와 색명 82) 회색의 특성 113) 회색 계열의 염모제 123. 회색의 연상 이미지와 상징성 164. 헤어디자인 181) 헤어디자인의 정의 182) 헤어디자인의 요소 193) 헤어디자인의 원리 215. 헤어커트 기법 256. 헤어컬러 기법 28Ⅲ. 작품제작 301. 작품 Ⅰ ‘도시의 침묵’ 311) 작품의도 312) 작품 제작과정 및 작품 내용분석 333) 작품 사진 352. 작품 Ⅱ 361) 작품의도 362) 작품 제작과정 및 작품 내용분석 383) 작품 사진 403. 작품 Ⅲ 411) 작품의도 412) 작품 제작과정 및 작품 내용분석 433) 작품 사진 45Ⅳ. 결론 및 제언 46참고문헌 49Abstract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