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원호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병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제2언어로서 영어를 학습하는 전형적인 교실 문법수업에서 언어 습득의 연령 효과를 고려하여 결정적 시기 이후에 보다 유연하고 추상적인 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의 고등학교 1학년생에게는 연역적 방법을 그리고 결정적 시기 이전의 중학교 1학년생에게는 귀납적 방법을 각각 적용하되, 고등학교 1학년 2개반 38명과 중학교 1학년 3개반 58명을 대상으로 영어 to-부정사와 동명사 보문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도식적 영상에 의한 연역적 지도 방법과 편중 입력에 의한 귀납적 지도 방법이 어떠한 차이를 가져올 것인가에 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해 연구 방법에 있어서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to-부정사와 동명사 보문의 실제적인 용례들을 살펴보고자 코퍼스를 통한 오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도식적 영상에 의한 개념적 스키마를 형성하는 연역적인 접근법과 다른 입력 제시를 통한 귀납적인 접근법에 따른 연구 수업을 실시하였다. 그래서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의미상의 차이를 구별하는 연역적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에서는 그림과 같은 도식적 영상을 이용하여 개념적 스키마(conceptual schema)를 형성하는 의미 기반의 지도 방법을 적용한 학습자 집단 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더 우수한 학습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편중 입력에 의한 귀납적인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에서는 세 가지 다른 입력 제시 방법에 따라 영어동사의 보문으로서 to-부정사나 동명사 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지식적인 이해(comprehension)에 있어서, 균등입력 집단과 무작위입력 집단은 서로 비슷하게 차이가 거의 없었으나 편중입력 집단은 나머지 두 집단에 비해 더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또한 세 가지 다른 입력 제시 방법에 따라 이해 능력과 함께 동사를 실제로 활용하여 문장을 만드는 과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편중입력집단이 가장 우수한 결과를 가져온 반면, 균등입력집단과 무작위입력 집단은 약간 혹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전형적인 교실 수업 환경에서 L2 학습자인 한국의 중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에게 영어 to-부정사와 동명사 보문의 구별을 지도하는 데에 있어서, 언어 습득의 연령 효과를 고려하여 결정적 시기 이후에 추상적인 인지 능력이 발달하는 고등학교 학습자에게는 연역적 방법을 적용하되 의미와 분리된 형태 위주의 학습보다는 의미를 기반으로 한 개념적 스키마를 형성하기 위한 도식적 영상에 의한 학습을 하였다. 그리고 결정적 시기 이전의 중학교 학습자에게는 귀납적 방법을 적용하되 가장 전형적이고 대표적인 예를 학습 초기에 집중적으로 배치하는 편중 입력에 의한 교수 자료 및 절차를 통해서 거의 습득하기 어려운 영어의 문법 항목을 쉽게 흡수(intake)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나의 대안적인 지도 방법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과제 5
Ⅱ. 이론적 배경
1. 문법 지도 7
2. 영어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언어학적 의미 11
3. 도식적 영상 14
4. 언어습득에서의 입력의 역할과 입력 분포 유형 16
Ⅲ. 연구 실험을 위한 사전 조사
1. 코퍼스를 기반으로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to-부정사와
동명사 활용에 있어서의 오류분석 26
2. 오류분석의 필요성 26
3. 오류분석자료: YELC와 BNC 27
4. 오류분석 도구 29
5. 오류분석 결과 30
6. 오류분석 요약 38
Ⅳ. 연구 방법
1. 연구 I: 도식적 영상에 의한 연역적 지도 방법 39
가. 연구 대상 39
나. 연구 설계 40
다. 연구 도구 41
라. 자료 분석 및 처리 42
마. 연구 수업자료 및 교수절차 42
2. 연구 II: 편중 입력에 따른 귀납적 지도 방법 53
가. 연구 대상 53
나. 연구 설계 54
다. 연구 도구 55
라. 자료 분석 및 처리 58
마. 연구 수업자료 및 교수절차 58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1. 결과 79
가. 도식적 영상에 의한 연역적 지도 방법 79
나. 편중 입력에 따른 귀납적 지도 방법 81
2. 논의 83
가. 도식적 영상에 의한 평가 문항별 결과 84
나. 세 가지 입력 분포에 따른 학습한 동사 87
다. 세 가지 입력 분포에 따른 학습하지 않은 동사 89
라. 세 가지 입력 분포에 따른 문장 만들기 91
ⅤI. 결론 및 제언 96
영문 초록 98
참고 문헌 100
부록 1 사후평가 문항 (연구 I) 113
부록 2 사전 검사 문항지 (연구 II) 114
부록 3 사후 검사 문항지 (연구 II) 116
부록 4 균등입력집단 정보차 활동지 (연구 II) 119
부록 5 편중입력집단 정보차 활동지 (연구 II) 121
부록 6 무작위입력집단 정보차 활동지 (연구 II) 12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