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과제 5Ⅱ. 이론적 배경1. 문법 지도 72. 영어 to-부정사와 동명사의 언어학적 의미 113. 도식적 영상 144. 언어습득에서의 입력의 역할과 입력 분포 유형 16Ⅲ. 연구 실험을 위한 사전 조사1. 코퍼스를 기반으로 한국인 영어학습자의 to-부정사와동명사 활용에 있어서의 오류분석 262. 오류분석의 필요성 263. 오류분석자료: YELC와 BNC 274. 오류분석 도구 295. 오류분석 결과 306. 오류분석 요약 38Ⅳ. 연구 방법1. 연구 I: 도식적 영상에 의한 연역적 지도 방법 39가. 연구 대상 39나. 연구 설계 40다. 연구 도구 41라. 자료 분석 및 처리 42마. 연구 수업자료 및 교수절차 422. 연구 II: 편중 입력에 따른 귀납적 지도 방법 53가. 연구 대상 53나. 연구 설계 54다. 연구 도구 55라. 자료 분석 및 처리 58마. 연구 수업자료 및 교수절차 58Ⅴ. 연구 결과 및 논의1. 결과 79가. 도식적 영상에 의한 연역적 지도 방법 79나. 편중 입력에 따른 귀납적 지도 방법 812. 논의 83가. 도식적 영상에 의한 평가 문항별 결과 84나. 세 가지 입력 분포에 따른 학습한 동사 87다. 세 가지 입력 분포에 따른 학습하지 않은 동사 89라. 세 가지 입력 분포에 따른 문장 만들기 91ⅤI. 결론 및 제언 96영문 초록 98참고 문헌 100부록 1 사후평가 문항 (연구 I) 113부록 2 사전 검사 문항지 (연구 II) 114부록 3 사후 검사 문항지 (연구 II) 116부록 4 균등입력집단 정보차 활동지 (연구 II) 119부록 5 편중입력집단 정보차 활동지 (연구 II) 121부록 6 무작위입력집단 정보차 활동지 (연구 II) 12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