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아동에서 복사 기술이 단어 읽기, 받아쓰기 및 인지 언어적 능력(음운 인식, 시지각 기술, 철자 지식, 명명 속도)과 관련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만 4세, 5세 남녀 아동 93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복사 기술과 음운 인식, 시지각 기술, 철자 지식, 명명 속도 등 인지 언어적 능력, 읽기 및 쓰기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 5세 모두에서 복사 기술 중 글자 복사와 지연 복사의 수행이 읽기 및 쓰기, 인지 언어적 요인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복사 기술이 4, 5세 아동의 단어 읽기와 받아쓰기를 예측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나이와 비언어성 지능 및 인지 언어적 요인을 통제한 이후에 복사 기술은 받아쓰기를 유의미하게 설명하였지만 단어 읽기는 유의미하게 설명하지 못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최종 β를 살펴보면, 단어 읽기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음절 인식, 철자 지식 및 글자 복사였고, 받아쓰기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은 음절 인식, 음소 인식 및 베트남어 발음 구별 부호 복사, 글자 복사였다. 셋째, 복사 기술과 단어 읽기, 받아쓰기 사이에서 인지 언어적 요인이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중다 매개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음절 인식과 철자 지식이 복사 기술과 단어 읽기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절 인식과 음소 인식이 복사 기술과 받아쓰기 사이에서 유의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 cross-sectional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how copying skills were related to word reading and writing in 93 kindergarteners, aged 4 and 5. Children were asked to complete various tasks measuring reading and writing, and cognitive linguistic abilities such as phonological awareness, visual perception, orthographic knowledge, and naming speed. Copying tasks consisted of pure copying, unfamiliar letter copying, delayed copying of nonsense syllable and one-minute speeded copying.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four copying tasks including one-minute speeded copying and delayed copying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word reading and writing and cognitive linguistic abilities. Second, a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whether or not copying skills would predict word reading and writing in children aged 4 and 5. Copying skill explained word writing but not word reading after controlling for age, nonverbal intelligence and cognitive linguistic abilities.. Final beta showed that phonological awareness, orthographic knowledge and one-minute speeded copying significantly explained word reading. Meanwhile, phonological awareness, phoneme awareness, unfamiliar letter copying and one-minute speeded copying significantly explained word writing. Third, a multiple medi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find out whether the relation of copying skills and literacy was mediated by cognitive linguistic abilities. Different results were observed for word reading and writing; syllable awareness and orthographic knowledge mediated between copying skills and word reading whereas syllable and phoneme awareness mediated between copying skills and word writing.
국문요약 =ⅴⅠ. 서론 =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2. 연구 문제 = 2Ⅱ. 이론적 배경 = 31. 복사 기술 = 31) 순수 복사 = 42) 지연 복사 = 53) 1분 복사 = 62. 복사 기술과 관련된 인지 언어적 요인 = 71) 시지각 기술 = 72) 음운 인식 = 93) 명명속도 = 104) 철자 지식 = 11Ⅲ. 연구방법 = 131. 연구 대상 = 132. 측정 도구 = 131) 단어 읽기 = 132) 받아쓰기 = 133) 복사 기술 = 144) 음운 인식 = 175) 명명속도 = 186) 철자 지식 = 197) 시지각 기술 = 198) 비언어적 지능 = 213. 연구 절차 = 22Ⅳ. 결과 = 231. 기술 통계량 및 4, 5세간 비교 결과 = 232.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 243. 단어 읽기를 예측하는 인지 언어적 요인 및 복사 기술 = 274. 받아쓰기를 예측하는 인지 언어적 요인 및 복사 기술 = 285. 복사 기술과 단어 읽기 관계에서 인지 언어적 요인의 중다 매개 효과 = 296. 복사 기술과 받아쓰기 관계에서 인지 언어적 요인의 중다 매개 효과 = 31Ⅴ. 결론 및 논의 = 33참고문헌 = 39부 록 = 43ABSTRACT =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