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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봉희 (경남대학교) 조증열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3 - 8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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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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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4, 5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아동의 복사 기술과 인지-언어적 능력, 단어 읽기, 받아쓰기 간의 관계에 대하서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더 나아가 복사 기술과 단어 읽기, 쓰기 사이에서 어떤 인지-언어적 요인들이 매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우선 나이와 비언어성 지능 및 인지 언어적 요인을 통제한 후 복사 기술이 아동의 단어 읽기와 받아쓰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 결과, 복사 기술은 받아쓰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단어 읽기에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나아가 복사 기술과 단어 읽기 및 받아쓰기 사이에서 인지 언어적 요인이 매개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분석한 결과, 복사 기술과 단어 읽기 사이에서 인지 언어적 요인 중 음절 인식과 철자 지식이 유의한 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복사 기술과 받아쓰기 사이에서 음절 인식과 음소 인식이 유의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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