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정희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영준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 소재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문화프로그램이 도서관 방문 이용의 원인이 되는지 알아보고자 함에 목적이 있으며, 교육문화프로그램의 특성을 교육강사를 비롯하여 교육내용, 교육시설, 프로그램운영으로 구분하여 만족도와 재방문도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 소재 10개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 수강생들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둘째, 기술적 내용으로,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수강의 일반적 특성, 교육문화프로그램과 관련한 전반적인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셋째, 통계적 내용으로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과, 타당도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 각 변인들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1) 변수 간 직접 영향력 분석에 의한 결과로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요인은 교육강사, 교육내용, 교육시설, 프로그램운영 네 가지 선행요인들 가운데 교육내용과 프로그램운영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또한 변수 간 직접 영향력 분석에 의한 결과로 재방문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요인은 변수 간 직접 영향력 분석에 의한 결과로 재방문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요인은 교육강사, 교육내용, 교육시설, 프로그램운영 네 가지 선행요인들 가운데 교육내용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영향력 분석결과에 의하면,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만족도가 재방문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만족도를 통하여 재방문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적인 요인은 교육내용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및 방법 2
1.3 선행연구 3
2. 이론적 배경 12
2.1 공공도서관의 기능분석 12
2.1.1 전통적 기능 12
2.1.2 진보적 기능 13
2.2 공공도서관의 교육 및 문화적 기능 15
2.2.1 교육문화프로그램의 정의 17
2.2.2 교육문화프로그램의 유형 19
2.2.3 교육문화프로그램의 특성 24
3. 교육문화프로그램의 현황분석 30
3.1 국내현황 30
3.2 국외현황 34
3.2.1 미국 35
3.2.2 영국 40
4. 연구 설계 및 방법 48
4.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9
4.2.1 독립변인 및 측정요소 50
4.2.2 독립변인·종속변인 및 측정요소 51
4.3 연구 방법 및 설문지 구성 52
4.3.1 연구대상 52
4.3.2 설문지 구성 53
4.3.3 분석방법 55
5. 이용자 만족도 분석 56
5.1 기술적 내용 56
5.1.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56
5.1.2 수강의 일반적 사항 57
5.1.3 교육문화프로그램 수강과 관련한 요구사항 59
5.2 통계적 내용 60
5.2.1 기술통계 60
5.2.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5.2.3 확인적 요인 분석 66
5.2.4 가설검증 68
5.2.5 변수간 직·간접적 효과 분석 74
5.3 소결 75
6. 결론 77
참고문헌 79
<부록 1>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현황 84
<부록 2> 설문지 87
국문초록 92
ABSTRACT 9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