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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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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우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지도교수
홍아정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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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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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에 종사하는 구성원들의 무형식학습활동과 경력정체와 직무태도의 수준을 조사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구성원들의 경력정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직무태도를 제고하기 위한 무형식학습활동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무형식학습이 직무태도와 경력정체에 미치는 영향, 경력정체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무형식학습이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경력정체가 매개를 하는지를 알아보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 12조에 따른 우선지원 대상 기업 기준으로 중소기업 근로자 256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 설문은 선행연구에서 신뢰성이 확인된 도구를 활용하여 총 43개 문항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무형식학습과 경력정체, 직무태도 하위요인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SPSS의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경력정체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AMOS의 bootstrapping 500회 반복추출방법으로 측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무형식 학습홛동의 하위요인인 타인과의 상호관계에 의한 학습과 외부탐색 활동은 직무태도의 구성요인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자기성찰 활동은 직무만족을 제외하고는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형식학습의 하위요인인 상호작용과 자기성찰, 외부탐색 활동은 모두 내용적 경력정체에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하지만 구조적 경력정체에는 무형식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만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나타냈고, 자기성찰과 외부탐색 활동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력정체의 하위요인인 내용적 경력정체와 구조적 경력정체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내용적 경력정체는 직무태도의 구성요인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구조적 경력정체는 직무만족 이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모형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종속변인이 직무만족일 경우에는 경력정체가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직의도를 종속변인으로 한 연구모형에서는 경력정체가 무형식학습과 이직의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조직몰입을 종속변인으로 하는 연구모형에서는 무형식학습이 경력정체를 매개로 한 유의한 간접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논의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중소기업에서의 무형식 학습 활동을 장려하는 것은 효과적으로 경력정체를 감소시키고 직무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중소기업에서는 구성원의 경력정체를 감소시키고 경력개발과 직무태도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조직 외부에서의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것보다 조직 내에서의 상사, 동료와의 상호관계에 의한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예측해 볼 수 있다.
셋째, 중소기업의 여건상 외적인 승진이 한계에 도달된 상황이라 하더라도, 조직 구성원들의 권한과 책임을 신장시키고, 도전의식을 느낄 수 있는 실질적인 경력개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면 직무태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무형식활동이 가져야 할 방향성은 구성원들이 올바른 경력 목표와 경로를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지원을 하는 것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특히 무형식학습의 목적을 구성원들의 경력개발을 촉진하고, 도전의식과 책임감을 고취하는 것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일터에서의 무형식 학습이 구성원의 경력정체 인식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착안점을 두어 앞으로 중소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의 방향성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A. 경력정체 7
B. 무형식학습 활동 15
C. 직무태도 21
D. 연구 변인들간의 관계 25
Ⅲ. 연구 방법 30
A. 연구 모형 및 가설 30
B.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2
C. 측정 도구 34
D. 분석 방법 36
E.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8
Ⅳ. 연구 결과 44
A.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44
B.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분석 47
C. 연구가설의 검증 51
Ⅴ. 결론 63
A. 요약 63
B. 논의 및 결론 64
C.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 록 81
국문초록 86
Abstract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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