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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진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석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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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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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를 위한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탐색함으로써,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원리와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고 진행하였다.
첫째,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을 바탕으로 중학교 미성취영재를 위한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의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분석을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M중학교 2학년과 K중학교 3학년 중 최선일(2014) 연구에서 미성취영재로 판별된 31명의 미성취영재와 성취영재 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의 사회·정서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Merrell(2011)이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SEC)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EARS-A를 한글로 번안한 후,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타당화 절차를 통해 개발한 한국판 SEARS-A를 사용하였다. 둘째, 사회정서학습(SEL) 패키지 프로그램 중 Strong Kids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에 적합하고 한국적 상황과 맥락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역량(SEC)을 함양하는 데 적합한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렇게 구안된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 22명(M중학교 2학년 14명, K중학교 3학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프로그램 적용 전·후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SEC)과 학업 성취 수준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는 성취영재에 비해 자기조절력, 사회적유눙감, 공감능력, 책임감 등의 전반적인 사회정서역량(SEC)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성취영재 학생들 중에서 최선일(2014)연구에서 미성취 문제 해결을 경험한 성취회복 집단이 성취미회복 집단보다 사회정서역량(SEC)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 실시 후 미성취영재의 약 96%에 해당되는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SEC)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약 43%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미성취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최선일 연구(2014)에서 인지적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로 미성취 문제를 해결한 학생의 비율이 약 30%로 나타났었는데, 본 연구에서 해당 미성취영재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적용했더니 전체 미성취영재 중 약 64%의 학생들이 미성취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전략과 같은 인지적 요소와 자기조절력, 사회적유능감, 공감능력, 책임감 등의 사회·정서적 요소들이 포함된 중재 프로그램을 미성취영재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전체의 약 2/3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미성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4
제3절 용어 정의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영재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 7
1.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의 중요성 7
2. 영재의 사회·정서적 발달 9
3. 영재가 겪는 사회·정서적 어려움 12
제2절 미성취영재 16
1. 미성취영재의 개념 16
2. 미성취영재의 유형 19
3. 미성취영재의 특성 25
4. 미성취의 원인 33
제3절 미성취영재를 위한 교육적 중재 전략 39
1. 상담을 통한 중재 전략 39
2. 직접 교수를 통한 중재 전략 42
3. 상담과 직접 교수를 통합한 중재 전략 46
제4절 사회정서학습 49
1. 사회정서학습의 개념 및 구성요소 49
2.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52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58
제1절 연구 대상 58
1. 미성취영재 58
2. 성취영재 60
제2절 측정 도구 61
1. 학업 성적 61
2. 사회정서역량 검사 61
제3절 연구 절차 67
제4절 자료의 처리 및 분석 70
1.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분석 70
2. 프로그램 효과 분석 70
제4장 연구 결과 71
제1절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역량(SEC) 특성 분석 71
1. 미성취영재와 성취영재의 SEC 비교 71
2. 미성취영재의 문제해결 여부에 따른 SEC 비교 73
제2절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 탐색 76
1. 인지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 지속성 탐색 76
2.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정서적 프로그램 구안 99
3.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 탐색 107
제5장 논의 및 결론 132
제1절 논의 132
1.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역량(SEC) 특성에 관한 논의 132
2.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에 관한 논의 134
제2절 요약 및 결론 138
1. 요약 138
2. 결론 및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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