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를 위한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탐색함으로써,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 원리와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고 진행하였다. 첫째,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둘째,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을 바탕으로 중학교 미성취영재를 위한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의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먼저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분석을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M중학교 2학년과 K중학교 3학년 중 최선일(2014) 연구에서 미성취영재로 판별된 31명의 미성취영재와 성취영재 40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의 사회·정서적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Merrell(2011)이 청소년의 사회정서역량(SEC)을 측정하기 위해 제작한 SEARS-A를 한글로 번안한 후, 우리나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타당화 절차를 통해 개발한 한국판 SEARS-A를 사용하였다. 둘째, 사회정서학습(SEL) 패키지 프로그램 중 Strong Kids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에 적합하고 한국적 상황과 맥락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역량(SEC)을 함양하는 데 적합한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렇게 구안된 사회정서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 22명(M중학교 2학년 14명, K중학교 3학년 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후 프로그램 적용 전·후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SEC)과 학업 성취 수준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탐색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우리나라 중학교 미성취영재는 성취영재에 비해 자기조절력, 사회적유눙감, 공감능력, 책임감 등의 전반적인 사회정서역량(SEC)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성취영재 학생들 중에서 최선일(2014)연구에서 미성취 문제 해결을 경험한 성취회복 집단이 성취미회복 집단보다 사회정서역량(SEC)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 실시 후 미성취영재의 약 96%에 해당되는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SEC)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약 43%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미성취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최선일 연구(2014)에서 인지적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로 미성취 문제를 해결한 학생의 비율이 약 30%로 나타났었는데, 본 연구에서 해당 미성취영재 집단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적 중재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적용했더니 전체 미성취영재 중 약 64%의 학생들이 미성취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전략과 같은 인지적 요소와 자기조절력, 사회적유능감, 공감능력, 책임감 등의 사회·정서적 요소들이 포함된 중재 프로그램을 미성취영재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전체의 약 2/3에 해당되는 학생들이 미성취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The study aims at proposing educational method for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by developing and validating social and emotional strategy program. For this purpose, the study selected research topics as follows. Firstly, this study analyzed soci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Secondly, this study developed, applied, and validated social and emotional strategy program for underachieving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tudy selected 31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and 40 achieving gifted students among 2nd graders in a middle school and 3rd graders in another middle school. To measure their soci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this study employed SEARS-A(Social Emotional Assets and Resilience Scales-Adolescent). This study developed SEC enhancement on the basis of Strong Kids program, one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Packaging programs, considering soci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underachieving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and domestic context. By comparing the changes of SEC and academic performance of students before and after implementing SEC enhancement program into underachieving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this study tried to validate the effectiveness of SEC strategy program as an intervention program for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As the results, this study found the following: Firstly, underachieving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showed the tendency of lack of overall social and emotional competence such as self-regulation, social competence, empathy and responsibility, compared to achieving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In addition,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with experience of overcoming underachievement showed higher score of SEC than those without that experience. Secondly, after social and emotional strategy program, 96%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showed the improved SEC score and 43% of them overcame underachievement. The previous study by Choi(2014) showed that 30 %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overcome underachievement thanks to the cognitive strategy program. As this study implemented social and emotional strategy program to the same group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additionally, 64%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could overcome underachievement. This result implies that approximately 2/3 of underachieving gifted students may overcome underachievement by the combination of cognitive strategy program and social and emotional strategy program.
목차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1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4제3절 용어 정의 5제2장 이론적 배경 7제1절 영재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 71.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의 중요성 72. 영재의 사회·정서적 발달 93. 영재가 겪는 사회·정서적 어려움 12제2절 미성취영재 161. 미성취영재의 개념 162. 미성취영재의 유형 193. 미성취영재의 특성 254. 미성취의 원인 33제3절 미성취영재를 위한 교육적 중재 전략 391. 상담을 통한 중재 전략 392. 직접 교수를 통한 중재 전략 423. 상담과 직접 교수를 통합한 중재 전략 46제4절 사회정서학습 491. 사회정서학습의 개념 및 구성요소 492.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52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58제1절 연구 대상 581. 미성취영재 582. 성취영재 60제2절 측정 도구 611. 학업 성적 612. 사회정서역량 검사 61제3절 연구 절차 67제4절 자료의 처리 및 분석 701.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분석 702. 프로그램 효과 분석 70제4장 연구 결과 71제1절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역량(SEC) 특성 분석 711. 미성취영재와 성취영재의 SEC 비교 712. 미성취영재의 문제해결 여부에 따른 SEC 비교 73제2절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 탐색 761. 인지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 지속성 탐색 762. 미성취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정서적 프로그램 구안 993.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 탐색 107제5장 논의 및 결론 132제1절 논의 1321. 미성취영재의 사회정서역량(SEC) 특성에 관한 논의 1322. 사회·정서적 프로그램의 미성취 중재 효과에 관한 논의 134제2절 요약 및 결론 1381. 요약 1382. 결론 및 제언 140참고문헌 142ABSTRACT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