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지승민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대학을 졸업하고 발령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초임 교사들에게도 교과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교사의 전문성이 발휘되어야 하는 분야에는 여러 분야가 있겠지만 특히 수업분야에서의 전문성은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초임 초등학교 교사가 과학수업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PCK 내용요소 중 과학내용지식과 교수방법지식에 중점을 두어 분석해보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K초등학교에 있는 5년 미만의 초임교사 3명의 수업을 녹화하여 수업자료와 면담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수업은 A선생님 4학년 ‘모습을 바꾸는 물’ 6차시, B선생님 5학년 ‘작은 생물’ 7차시, C선생님 6학년 ‘생태계와 환경’ 1차시, ‘자기장’ 1차시, ‘날씨와 생활’ 3차시 등이다. 녹화 후 3명의 교사들과 면담시간을 확보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수업에서 사용된 학습지 등의 문서자료를 추가로 확보하였다. 일관된 내용을 추출하고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수업녹화자료, 면담자료, 문서자료를 바탕으로 과학교육 전문가 및 동료연구자들과 함께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 초등학교 교사들이 과학교과내용지식 중 지니고 있는 어려움의 범주는 과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오개념, 과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확신 결여, 관찰 대상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으로 확인된다. 과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오개념의 하위범주로는 과학적 내용 지식 자체에 대한 오개념, 부적절 하거나 잘못된 용어의 선택, 과학적 오류와 부적절한 개념의 도입, 적합하지 않은 비유의 적용이 있었다. 과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확신 결여의 하위범주로는 과학적 개념이나 용어에 대한 인식과 자신감 결여, 과학적 개념이나 용어에 대한 구체적 설명과 피드백 회피가 있었다. 특히 과학적 오개념과 과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확신 결여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째, 교수방법지식에서 나타나는 어려움에는 교과서 재구성의 어려움, 폐쇄적 발문의 사용, 사전실험 부재에 따른 실험에 대한 이해 부족,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수업 인도가 있었다. 교과서 재구성의 어려움은 교과서 외 다양한 수업 자료 활용의 어려움과 실생활 소재 연계 노력 부족으로 다시 구분 지을 수 있었고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수업 인도는 부적절한 시간 배분과 학생의 과학적 사고기회 박탈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이 중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수업 인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임교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우선 학교 현장에서 선배 교사와의 비공식적 멘토링, 교사모임, 교사연수, 코티칭 등의 다양한 기회 및 환경을 조성하여 주어야 한다. 또한 실험 수업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으므로 학교의 과학보조원을 적극 활용하여 실험도구의 준비 및 실험과정에서 도움을 받고 동학년 교사와 실험결과를 공유하여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주요어 : PCK, 초임 교사, 과학과 수업에서 어려움, 교과내용지식, 교수방법지식, 전문성 향상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