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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혜림 (경인교육대학교,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선호
발행연도
2015
저작권
경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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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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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학습자들의 문화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 수업 모형을 개발하여 서울의 한 초등학교 5학년 3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20차시 실시하였으며, 해당 수업을 통하여 초등학생들의 영어 읽기·쓰기 능력 및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능력과 다문화 수용성에 미친 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 모형은 문화 이해, 협력 읽기, 협력 쓰기로 구성되어 준비학습부터 작품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기까지의 과정을 짝 또는 모둠원들과 함께 협력하도록 구안하였다. 둘째,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 수업은 학생들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새로운 단어를 알게 되었고, 질문을 만들기 위해 책을 꼼꼼히 읽는 과정에서 독해력이 향상되었다. 셋째,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 수업은 학생들의 쓰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자신의 글을 동료학습자와 협력하여 완성해감으로써 보다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글을 쓰게 되었다. 넷째,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은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켰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은 초등학생들의 영어 읽기ㆍ쓰기 능력과 다문화 수용성을 향상시켜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문화 간 화자를 길러내는데 도움을 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다문화 아동문학을 활용한 초등영어 협력학습 수업이 초등영어교육에서 갖는 시사점을 몇 가지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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