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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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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임경아 (대구사이버대학교, 대구사이버대학교 휴먼케어대학원)

지도교수
전영숙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사이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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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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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퍼거(Asperger syndrome: AS)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미술치료를 실시한 사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난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은 무엇인지, 문제행동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문제행동의 변화는 어떤 것인지를 질적 분석 방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D시에 거주하고 있는 만 4세 AS 아동의 가족이다. AS 아동의 가족을 대상으로 한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4년 9월 27일부터 2015년 1월 17일까지 매주 2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한 회기마다 50분∼70분씩 총 30회기를 시행하였고, 한 달 후에는 추후 상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프로그램의 전 회기를 가족의 동의를 얻어 녹취한 것과, 매 회기 관찰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Miles와 Huberman(1994)이 제안한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의 과정은 1회기부터 30회기까지의 축어록에서 반복되는 개념을 지속적으로 비교하여 추출하였고 이를 상위범주로 묶어 분류하였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시작 전 프로그램의 구성과 축어록의 내용을 미술치료수련감독전문가에게 검토 받았으며,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도 연구의 중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미술치료수련감독 전문가와 미술치료사 자격을 취득하고 치료경험이 많은 동료의 피드백 및 토론 과정을 거쳐 진행하였다.
이러한 분석과정을 통해 나타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S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을 분석한 결과, 추출된 개념에서 21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다시 영역별로 5개의 상위범주로 요약할 수 있었는데, 이는 자녀의 문제행동, 모의 문제행동, 부의 문제행동, 부모의 자녀 이해 부족문제, 부부간의 상호관계문제이다. 이러한 결과에서 AS 장애 아동의 일차적인 특징과 함께 이차적인 정서적·행동적인 문제까지도 가족미술치료 분석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특별히 AS 장애의 이차적인 특성인 문제 행동들은 그 원인이 주변 환경이라 할 수 있는 가족의 영향, 특별히 부모의 문제 행동 및 부부 관계의 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장애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이해가 전반적으로 수준이 낮다는 문제는 장애 자녀를 둔 국내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질 높은 교육이 요구 되고 있다는 것을 말해 주는 내용이었다.
둘째, AS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을 분석한 결과, 추출된 개념에서 18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다시 영역별로 3개의 상위범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이는 치료자 요인, 매체 및 프로그램 요인, 그리고 가족구성원끼리의 상호작용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장애 자녀를 둔 모인 치료자의 자기개방과 진정성 있는 태도가 기본적인 신뢰를 구축하는 요인이 되었고, 미술치료매체는 AS 아동의 장애 특성에서 비롯된 문제를 완화시키는 요인이 되었으며, 프로그램들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는 문제와 가족의 상호 긍정적인 변화에 기여하는 요인이 되었다. 특히 가족구성원끼리의 상호작용이 가족의 문제행동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이라는 점을 볼 때, 부모가 자녀에게 영향을 끼쳐서 아동의 문제 행동이 더 심해지거나 혹은 좋아지기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뿐만 아니라 자녀도 부모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특별히 자녀의 장애 문제 및 그에서 비롯되는 문제들이 부모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셋째, AS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추출된 개념에서 23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으며, 다시 영역별로 7개의 상위범주로 요약할 수 있었다. 이는 자녀의 문제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 부의 문제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 모의 문제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 부모의 자녀 이해의 긍정적인 변화, 부부 상호 관계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 부모-자녀 상호 관계의 긍정적인 변화, 그리고 회기 종료 후의 지속적인 긍정적 변화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전반적인 긍정적인 변화는 가족적인 접근의 미술치료의 효과로, 회기가 종료된 후에도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는 점은 특별히 의미가 있는 분석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문제행동을 가진 AS 장애 아동의 가족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를 통해 AS 장애 아동 및 가족의 문제 행동을 파악할 수 있었고, AS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AS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내용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는 AS 장애 아동의 가족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가 AS 장애 아동 및 부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본 연구는 AS 장애 아동 가족이 가진 문제행동에 대해서 조기에 개입하여 변화를 돕고자 하였다는 점, 그리고 AS 장애 아동 개인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가족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가족원 각자 혹은 가족원끼리의 상호작용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아스퍼거 장애 5
1) 아스퍼거 장애의 개념 5
2) 아스퍼거 장애의 특성 6
3) 아스퍼거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 11
2. 가족미술치료 14
1) 가족미술치료의 특성 14
2) 아스퍼거 장애 아동 가족의 미술치료 16
Ⅲ. 연구방법 20
1. 연구 참여자 20
2. 자료 수집과 방법 32
3. 윤리적 고려 33
4. 가족미술치료 프로그램 33
5. 자료 분석 41
Ⅳ. 연구결과 43
1. 아스퍼거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 43
2. 아스퍼거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 완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요인 72
3. 아스퍼거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 행동의 변화 93
Ⅴ. 논의 및 결론 116
참고문헌 123
영문초록 134
부 록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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