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아 (대구사이버대학교대학원) 전영숙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807 - 1,8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스퍼거(Asperger syndrome: AS)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가족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가족미술치료의 과정에서 나타난 장애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 가족미술치료 과정에서 문제행동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 그리고 가족미술치료 후 문제행동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만 4세 AS 남아의 가족으로 부모와 아동의 3인 가족이며, 아동과 어머니 개별, 부자, 모자, 부부, 가족전체가 참여하는 형태로 30회기의 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Miles와 Huberman(1994/2009)이 제안한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S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은 5개의 상위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미술치료 과정에서 AS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은 3개의 상위 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미술치료 후 AS 아동 가족의 문제행동의 변화는 7개의 상위범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AS 아동 가족에게 가족미술치료를 적용하였고 가족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