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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덕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화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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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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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의 여러 가지 장점 중 정시성과 안정성은 매우 중요 하며, 이러한 장점을 유지하기 위함에 있어 철도신호의 역할은 열차운행을 안전하고 정확하게 하는 것 이다. 근래에는 열차의 안전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의 효율적인 측면도 고려해야할 부분이다. 열차의 진행에서 진로구성이 이루어질 때 선로전환기가 텅레일을 전환함으로써 분기기의 진로구성이 이루어진다. 이에 따른 선로전환기의 안전성 및 동작의 연속성은 열차 운행에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한 요소 이다. 선로전환기의 효율적인 유지보수체계를 위한 연구는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선로전환기 내부 제어계전기의 접점특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선로전환기의 동작에 필수요소인 선로전환기 내부 제어계전기의 능률적인 유지보수를 위하여 접점구성 및 채터링에 관한 측정을 하여 최초 접점이 안정적으로 구성 되는데 까지 시간을 측정하였고, 채터링이 발생하여 끝나는 시간을 측정 했다. 측정 자료를 분석한 결과 노후에 따른 선로전환기의 동작 신뢰성에 관한 연구를 했다. 먼저 미국 국방성에서 만들어 배포한 전자제품 고장률에 관한 기준서인 MIL-HDBK-217F-NOTICE2를 선로전환기용 제어계전기(WPR)에 적용하여 신뢰성을 분석하고 이를 실제 필드 데이터 값과 비교 분석하여 MIL-HDBK-217F-NOTICE2의 값과 차이점을 비교했다. 선로전환기의 수명에 관한 연구를 더욱 활발하게 하여 도시철도 신호설비용 계전기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예방정비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2
II. 선로전환기용 제어계전기의 구조 3
1. 선로전환기 3
1) 목적 3
2) 분기기 3
3) 선로전환기의 정·반위 4
4) 선로전환기의 내부구조 4
5) 선로전환기(NS - AM 형)의 성능 및 논리제어 5
2. 선로전환기 내부 제어계전기(WPR) 7
III. 제어계전기 접점구성 측정 및 분석 9
1. 제어계전기 접점 구성 시간 측정 9
2. 제어계전기 채터링 시간 측정 11
3. 전환횟수에 따른 접점구성 시간 분석 12
IV. 제어계전기의 신뢰도 예측 및 분석 15
1. MIL-HDBK-217F-NOTICE2 개요 및 적용 15
1) 배경 및 개요 15
2) Part Stress Analysis 기법 17
2. 전환횟수에 따른 제어계전기(WPR) 신뢰도 분석 28
3. 217PLUS를 이용한 신뢰도 분석 30
4. 필드데이터를 통한 신뢰도 및 비교 분석 36
V. 결 론 41
참고문헌 42
영문초록(Abstract) 43
감사의글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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