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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정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경화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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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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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정밀도와 고 속응성의 물류 이송을 위한 자동피킹 시스템 구동용 선형 유도 모터 드라이브의 설계 및 강인한 위치/속도 제어 기법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고장진단 기법이 제안된다. 강인제어 기법의 경우, 선형 유도 모터의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외란 추력, 질량 및 마찰계수 등의 기계적 파라미터 변화와 같은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강인제어 기법이다. 이러한 불확실성 하에서도 강인한 위치 응답 성능을 위해 적분형 가변구조 제어 기법이 제안된다. 고장진단 기법의 경우, 선형 유도 모터 구동 인버터의 스위치 결함에 대한 신뢰성 향상을 위해, 실제 온라인 기반의 고장 및 고장점 검출에 기법이 제안된다. 인버터에서 스위치 고장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전압, 전류에 고조파가 발생되고 토크의 리플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인버터의 스위치 고장의 경우 과전류가 발생하며 다른 전자 부품에 2차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인버터 신뢰성 향상을 위해 제안한 알고리즘은 센서를 통해 얻은 전류의 rms, 평균값, 고조파 등의 정보를 이용하여 고장 및 고장점 검출하는 기법이다. 한 개 또는 두 개의 스위치 고장을 4개의 faulty group으로 구별하여 고장 검출이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방식의 유용성을 보이기 위해 선형 유도 모터의 Simmulink 모델이 개발되며 Matlab과 Matlab-Simulink를 이용한 비교 시뮬레이션 결과 및 DSP TMS320F28335를 이용해 전체 선형 유도 모터의 드라이브 시스템이 설계되었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 방법 4
II. 본 론 5
1. 선형 유도 모터 모델 5
2. 간접 자속 기준제어 8
III. 강인 제어 및 고장진단 기법 11
1. 적분형 가변구조 제어 기법 11
2. 제안된 고장진단 기법 15
IV.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22
1. 강인제어 기법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22
2. 고장진단 기법 시뮬레이션 및 실험결과 29
V. 결 론 37
참고문헌 38
영문초록(Abstract)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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