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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유나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현주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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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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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본 연구는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아탄력성에 따라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수준이 달라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4년 12월 1일부터 12월 14일까지의 기간동안 경상북도 대구광역시와 경산시에 소재한 3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444명을 표집 하였으며, 아동기 정서적 외상질문지, 우울척도, 불안척도,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고,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대학생의 우울 및 불안수준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 검증을 위하여 정서적 외상경험과 자아탄력성의 상호작용항을 위계적으로 투입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많을수록 대학생의 우울수준은 높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본 결과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많을수록 대학생의 우울수준은 높게 나타났다.
둘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많을수록 대학생의 불안수준은 높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본 결과.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많을수록 대학생의 불안수준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자아탄력성에 따라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대학생의 우울수준간의 관계가 달라지는지 살펴본 결과,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대학생의 우울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유의미하게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아탄력성에 따라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대학생의 불안수준간의 관계가 달라지는지 살펴본 결과,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과 대학생의 불안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자아탄력성이 유의미하게 조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한 이론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력을 밝히는데서 그치지 않고 선행연구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대학생의 정신건강문제 중 우울과 불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키는 보호요인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성인기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보호요인을 규명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탄력성연구에서 연구대상으로 비율이 가장 낮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며,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성인기 우울 및 불안수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증가한다는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본 연구결과를 살펴볼 때, 아동기에 정서적 외상경험이 있는 대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존의 성인기 정신병리문제로 위험에 처해있는 대학생들에게도 개인의 특성으로 작용하는 자아탄력성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다음으로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 실천적·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 정서적 외상을 경험한 아동에게 지속적으로 개입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준다. 정서적 학대 및 방임을 경험한 아동은 학대예방차원에서 장기적으로 보호해야 되며, 학대유형별로 신체적 학대 예방서비스, 성학대 예방서비스, 정서적 학대예방 서비스 등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개입되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준다.
둘째, 부모교육을 장기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부모의 언어적 폭력이나 정서적 학대 및 방임은 대부분 자녀양육에 대한 정보나 방법부족, 양육태도와 같은 요인이 있으며, 아동은 아직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적은 충격에도 여파가 지속되거나 강하게 남을 수 있고, 본 연구결과와 같이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이 성인기에 지속적으로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학대는 아동의 생애과정에 주요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정책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대학교에서는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미시적 수준에서의 접근과 장기적으로 대학생들의 삶을 건강한 삶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지속적인 상호작용 체계가 구축되어야한다. 학교의 미시적인 수준에서의 접근을 통해 지속적으로 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 체계가 구축되어, 성인기 초기인 대학생의 삶을 건강한 삶으로 이끌어 내기 위한 학교의 역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이론적·실천적·정책적 함의를 바탕으로 추후 연구에 있어서, 성적학대, 신체학대를 포함시킨 다양한 아동기 외상경험을 확대해서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보호요인 중 자아탄력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기 때문에, 다양한 보호요인을 밝히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의 의의 및 목적 4
3.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선행연구동향 6
2. 아동기 정서적 외상경험 8
3. 대학생의 우울 11
4. 대학생의 불안 14
5. 자아탄력성 15
Ⅲ. 연구방법 18
1. 연구모형 18
2. 조사대상 19
3. 조사도구 19
4. 분석방법 21
IV. 연구결과 22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23
3. 주요변수의 자료특성과 분포특성 24
4. 변수 간 상관관계 및 다중공선성 검증 24
5. 연구문제 검증 25
Ⅴ. 결론 및 함의 31
1. 결론 31
2. 함의 32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35
참고문헌 37
영문초록 43
<부 록>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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