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화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영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이 향상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3학년 한부모가정 아동 중 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적 능력이 낮은 아동 3명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 시키는가, 둘째,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 행동을 변화 시키는가이다.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진행 단계는 프로그램 이해 및 친밀감과 신뢰감형성, 자기인식 및 감정표현, 타인과 사회적 능력 기르기, 사회적 능력을 위한 협동과 지지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2회, 한 회기 60분, 총 12회기로 실시하였고, 회기 내 진행 단계는 세계만들기, 경험하기-재배열하기, 치료, 사진 찍기, 전이, 분해하기이다.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자기보고식 사회적 능력 검사를 사전ㆍ사후 실시하였으며, 매 회기 사회적능력 행동 변화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켰다. 둘째,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회기 내에서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사례 연구로써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은 있으나,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이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6
1. 한부모가정 아동의 심리적 특성과 사회적 능력 6
2.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관한 선행연구 8
3.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10
4. 한부모가정 아동의 사회적 능력과 집단모래상자놀이의 치료적 요인 12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대상 15
2. 연구 도구 16
3. 연구 설계 17
4. 집단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 구성 18
5. 자료 처리 20
Ⅳ. 연구 결과 22
1. 사회적 능력의 변화 22
2. 회기 내 사회적 능력 행동 변화 27
Ⅴ. 논의 및 결론 30
1. 결과에 대한 논의 30
2.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논의 33
3. 결론 및 제언 34
참고문헌 36
영문초록 42
부 록 44
<부록 Ⅰ> 모래상자 도구 45
<부록 Ⅱ> 아동의 사회적 능력 척도 - 자기보고식 설문 46
<부록 Ⅲ> 아동의 사회적 능력 행동 변화 조작적 정의 항목 48
<부록 Ⅳ>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검증을 위한 설문지 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