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6
2015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63. 용어의 조작적 정의 7가. 자기조절능력 7나. 종이접기 미술활동 7Ⅱ. 이론적 배경 81. 자기조절능력 8가.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81) 행동적 자기조절능력 132)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153) 인지적 자기조절능력 21나.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이론 241) 자기조절능력 이론 242)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발달 수준 29(1) 인지적 자기조절능력 발달 30(2)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발달 31다.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61) 개인 내적 변인 36(1) 기질 36(2) 연령 382) 개인 외적 요인 40(1) 부모와의 관계 40(2) 교사와의 관계 432. 종이접기 미술활동과 자기조절능력 46가. 미술활동과 정서발달 46나. 종이접기와 자기조절능력 49Ⅲ.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551. 프로그램 개발 절차 55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고찰 563.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도 조사 614. 프로그램 개발 63가. 프로그램의 목적 63나. 프로그램의 목표 66다. 프로그램의 내용 70라.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71마. 교사의 역할 74바.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765.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 78가.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78나. 프로그램의 내용 811) 목적 및 목표 812) 교육 내용 823) 교수-학습 방법 824) 평가 84Ⅳ.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 효과 861. 연구 방법 86가. 연구 대상 86나. 연구 도구 86다. 연구 절차 871) 교사훈련 872) 사전검사 883) 실험처치 884) 실험집단 수업의 실제 905) 사후검사 실시 97라. 자료 처리 및 분석 972. 연구 결과 98가.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98나.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성별에 따라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 1043.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1091) 교사의 현장 경험 109① 도면을 따라 하기에 어려운 활동 109② 유아 발달에 적합한 수업 111③ 자기조절능력에 효과적인 교육 1132) 프로그램 적용 결과 115Ⅴ. 논의 및 결론 1171. 논의 1172. 결론 1213. 제언 123참고 문헌 124부 록 1481. 유아 자기조절능력 검사지 1492.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543. 차시별 종이접기 미술활동 프로그램 1574. 유아의 미술작품 사진 208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