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215 - 2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연령에 적합한 종이접기 조형활동이 혼합연령반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에 소재한 4곳의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혼합연령반에 재원 중인 3, 4, 5세 유아 58명(실험집단 29명, 비교집단 29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오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종이접기 활동을, 비교집단은 미술개별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연령별로 묶인 소집단으로 활동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주제는 같지만 연령에 따라 종이접기 난이도가 다른 종이접기작품을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연령에 적합한 종이접기 조형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이 모든 연령에서 비교집단 유아보다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연령이 증가할수록 자기조절능력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험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점수에서 연령 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령에 적합한 종이접기 조형활동이 혼합연령반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향상에 기여함을 보여줌으로써 혼합연령반에서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