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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경아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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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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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 5~6학년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발문의 유형을 분석해보고 학년별, 영역별, 교수 학습 단계별로 발문 유형 분포를 비교해 보면서 다음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개발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Blosser의 사고 유형에 따른 분류 체계를 토대로 만들어진 기존의 분류 체계를 참고로 하여 5~6학년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총 1,982개의 발문 유형을 분석했으며, 이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5~6학년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발문 중에서 가장 많은 발문 유형은 제안적 발문이었고, 다음이 재생적 발문이었다.
둘째, 학년별 발문 유형을 비교 분석한 결과 6학년에는 폐쇄적 발문의 비율이 다소 높았으나, 5학년에는 오히려 개방적 발문의 비율이 더 높았다.
셋째, 영역별로 비교해 보았을 때 전체 발문의 수는 거의 차이가 없었으나 발문 유형 분포를 살펴보면 물질과 에너지 영역에서 제안적 발문과 적용적 발문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생명과 지구 영역은 예상적 발문과 함께 확산적 발문과 평가적 발문을 포괄하는 개방적 발문이 비교적 높았다. 그리고 새롭게 편성된 통합 탐구 활동 익히기와 재미있는 나의 탐구 단원은 총 발문 수는 적으나 개방적 발문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교수 학습 단계별로 발문 유형 분포를 비교해 본 결과 도입 단계에는 재생적 발문, 예상적 발문의 비율이 높았으며 전개 단계에서는 제안적 발문, 재생적 발문이 비율이 높았고, 정리 단계에서는 종합적 발문과 적용적 발문의 비율이 높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발문 5
2. 발문 유형 분류 11
3.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특징 19
4. 선행 연구 고찰 22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절차 29
2. 연구 대상 29
3. 연구 방법 30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5
1. 5~6학년 교사용 지도서 전체 발문 유형 35
2. 학년별 발문 유형 분포 비교 45
3. 영역별 발문 유형 분포 비교 47
4. 교수 학습 단계별 발문 유형 분포 비교 50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론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6
ABSTRACT 61
부 록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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