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진아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소금현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5학년 2개 반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에서는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수업으로 초등과학수업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에 따르는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 처치 기간은 9주로 12차시에 걸쳐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은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은 과학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은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동기와 과학 학업성취도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학습동기,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 정량적인 방법으로 제한을 하였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정성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생물 외의 다른 영역에서도 적용하려는 시도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거꾸로 교실의 개념 5
2. 한국의 거꾸로 교실 7
3. 거꾸로 교실의 효과 8
4. 거꾸로 교실의 설계 9
5. 선행연구의 고찰 1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5
1. 연구대상 15
2. 연구설계 15
3. 연구절차 16
4. 검사도구 18
5. 자료처리 방법 19
6.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과학 수업의 개요 20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8
1.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28
2.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33
3. 거꾸로 교실을 적용한 초등과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34
Ⅴ.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38
2. 제언 39
참고문헌 40
ABSTRACT 44
부록 4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