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민주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권영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FL 상황 속에서 학교 영어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육의 현실은 영어 교과의 사교육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영어 교육에 대한 사교육비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즉, 영어 공교육 현장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보다 발전되고 질 높은 학교 영어 교육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각 가정의 영어 사교육비를 줄이는 것은 물론 학교 영어 교육의 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 수업의 핵심이 ‘활발한 상호작용’이라는 전제 하에 본 연구는 초등교육 현장에서 영어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직접적인 이야기를 담은 연구가 보다 실제적인 영어 교육 현장 개선을 위해 꼭 필요할 것이라는 판단아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초등 영어 교사의 수업 운영 방식]들을 연구하여 보고자 한다. 과연 효율적인 영어 수업을 위하여 초등 영어 교사 나름의 수업경영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수업하는데 있어 어떤 어려움이 있으며 어떤 지원이 실질적으로 필요한지 등을 구체적인 이야기 통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작은 조언 자료를 마련해보고자 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초등학교에서 영어 수업을 하는 영어 교과전담 교사와 담임으로서 영어를 지도하는 교사 모두를 포함하였다. 이와 더불어 수업경영기술의 다양한 정보 수집을 위하여 영어 교과 지도 경력, 영어 연수 경험, 영어 회화 능력 정도 등이 서로 다른 교사들을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으로는 면담과 전화통화를 기본으로 하였다. 직접 면담이 힘든 상황에는 질문지 배부와 답변에 대한 추가 면담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수요인, 학습요인, 교재요인, 교육환경요인에 따른 교사의 수업경영기술을 범주화하여 살펴보았으며 본 논문의 주요 질문은,
(1) 수업 중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한 교사 자신만의 수업경영기술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2) 영어 수업 준비, 진행, 후속 단계에서 교사가 느끼는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며, 의미있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위해 영어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보안하기 위해 어떤 대안점이 필요합니까? 이다.
교수 요인과 관련된 교사들의 영어 수업 운영 기술을 살펴보면, 영어로 진행하는 수업 및 원어민 교사와의 코티칭, 영어 교수법과 수업 설계에 잇어 교사들만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학생 요인과 관련된 영어 수업 운영 기술에는 아동의 수준차를 고려한 수업 및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수업 설계에서의 교사들의 이야기를 살펴볼 수 있었다. 교재 요인에서는 교과서 활용도 및 수업 자료 준비와 관련된 수업 운영기술을 볼 수 있으며, 교육환경 요인에 관해서는 지속적인 영어 사용을 위한 수업 환경 조성에 관한 교사들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요인에 따른 문제점 및 교육 현장에서 바라는 실제적인 대안점들 역시 면담을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교육 현장의 교사들의 직접적인 이야기를 통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함께 이루어나가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효율적인 수업에 관한 연구 8
2. 효율적인 수업 운영을 위한 상호작용 10
3. 수업운영 기술 12
Ⅲ. 연구방법 13
1. 연구자료 13
2. 연구대상자 14
3. 연구기간 17
4. 자료의 수집 18
Ⅳ. 결과 해석 및 논의 19
1. 결과 해석 절차 19
2. 각 요인에 따른 교사의 수업 운영 기술과 교사가 직면하는 문제점 21
2.1 교수 요인 21
2.2 학생 요인 27
2.3 교재 요인 32
2.4 교육환경 요인 35
3. 각 요인에 따른 영어 수업 운영 대안점 40
3.1 교수 요인 40
3.2 학생 요인 43
3.3 교재 요인 46
3.4 교육환경 요인 48
Ⅴ. 제언 51
참고문헌 53
외국어초록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