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혜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의 개념, 교과교육과 환경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 초등학교 저학년의 환경교육의 방향에 대한 문헌 연구를 거친 뒤, 2009 개정 교육과정 1~2학년군 교과서의 환경교육 내용을 추출하여 국가 수준 환경교육 기준 목표와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2학년 ‘봄’ 교과서의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계획 및 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 교육과정 1~2학년군의 환경교육 내용은 통합교과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봄’, ‘여름’, ‘가을’, ‘겨울’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있었다. 국어교과와 수학교과는 환경교육 목표에 해당하는 내용은 없고, 수업 중에 다루는 텍스트로 환경과 관련된 내용이 일부 제시되어 있었다.
둘째, 교과서 분석을 토대로 통합교과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를 살펴본 뒤 환경교육 목표와의 관련성을 찾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셋째, 설정한 교수·학습 자료의 목표를 바탕으로 2학년 ‘봄’ 교과서의 환경교육 내용과 관련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전문가의 검토를 받은 후 수정·보완하여 최종 스토리텔링 활용 교수·학습 자료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환경교육을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과 교육에 통합하여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함으로써 환경교육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앞으로 실제적인 현장 적용 연구를 통해 개발된 안이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효과를 확인하고, 다른 교과와 단원에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환경교육을 적용하려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II. 이론적 배경 6
1. 스토리텔링 6
2. 환경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의 14
3. 초등 저학년 환경교육 16
4. 선행연구 고찰 20
III. 연구 절차 및 방법 25
1. 연구 절차 25
2. 연구 방법 26
3. 교수·학습 자료 개발 단계 2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7
1. 2009 개정 교육과정 저학년 환경교육 관련 내용 분석 결과 37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재구성 48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환경교육 교수·학습 자료 51
4. 논의 85
V.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88
참 고 문 헌 90
ABSTRACT 95
부 록 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