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5 - 11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9 개정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환경교육 학습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의 개념, 교과교육과환경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 초등학교 저학년의 환경교육의 방향에 대한 문헌 연구와2009 개정교육과정 1∼2학년군 교과서의 환경교육 내용을 추출하여 국가 수준 환경교육 기준목표와 내용체계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2학년 ‘봄’ 교과서의 환경교육 관련 내용을 스토리텔링을활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학습자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 1∼2학년군의 환경교육 내용은 통합교과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특히 봄, 여름, 가을, 겨울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어 있었다. 둘째, 교과서 분석을 토대로 통합교과 총괄 목표와 하위 목표를 살펴본 뒤 환경교육 목표와의 관련성을 찾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환경교육학습자료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셋째, 설정한 학습자료의 목표를 바탕으로 2학년 ‘봄’ 교과서의환경교육 내용과 관련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전문가의 검토를 받은 후 수정􎅔보완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환경교육을 초등학교 저학년의 교과 교육에 통합하여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학습자료를 제작함으로써 환경교육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앞으로 실제적인 현장 적용 연구를통해 개발된 안이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효과를 확인하고, 다른 교과와 단원에도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환경교육을 적용하려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