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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우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홍영식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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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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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지식을 적절히 활용할 줄 아는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가 요구된다. 학교 현장에서는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여 발명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력 및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장이 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로 ‘한글 발명’을 선정하였다. 한글은 국어와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한글의 역사와 원리를 여러 차시에 걸쳐 다루고 있으며,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학생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발명 교육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한글이 우수한 글자임에는 틀림없지만 한글도 표현하지 못하는 소리가 존재하며, 대표적인 예로 영어의 ‘F’, ‘V’, ‘TH’, ‘Z’, ‘R’ 발음을 꼽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글의 문제점을 해결해줄 한글 자음을 발명하는 한글 발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고, 이를 실제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해봄으로써 발명 태도에 어떠한 효과와 변화가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분석 및 문헌 연구, 주제 설정 및 관련 교육과정 분석,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프로그램 내용 작성,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의 과정을 거쳐 10차시에 걸친 한글 발명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한글 발명 프로그램은 서울Y초등학교 영재학급 총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4주에 걸쳐 적용하였다. 10차시의 수업은 수업 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묶어 1~2차시, 3~5차시, 6~7차시, 8~10차시의 4차례 실시하였다. 학생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자신만의 한글을 발명하였으며, 자신만의 훈민정음을 편찬·반포하였다.
한글 발명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과 후, 시행한 발명 태도 검사와 매주 수업 후 실시한 학생별 인터뷰를 토대로 학생들의 한글 발명 과정 및 발명 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 프로그램은 발명태도의 4가지 요인인 관심적 태도, 인지적 태도, 실천적 태도, 정서적 태도의 4가지 요인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신장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은 발명에의 흥미를 느꼈으며, 생활 속에서의 발명 실천의지와 자신감을 가졌고, 발명의 필요성을 인지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글 발명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연구 및 한글이외의 다양한 우리나라의 발명품들을 주제로 발명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발명과 한글 4
2. 발명교육 프로그램 8
3. 창의적 문제해결 모형 9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및 실험 설계 13
2. 검사 도구 15
3. 연구 절차 1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8
1. 한글 발명 프로그램의 개발 18
2. 한글 발명 프로그램의 적용 31
3. 결과 및 분석 37
Ⅴ.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 문헌 52
외국어초록 54
부록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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