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7 - 5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 사회에 필요한 창의적인 사고력 및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명교육의 중요성은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발명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로 ‘한글 발명’을선정하였다.한글은 국어과와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창제의 역사와 원리가 제시되고 있으며,의사소통의 도구로서 일상생활 속에서 친숙하게 접하는 발명교육에 적합한 발명품이다. 본연구는 한글로 발음이 어려운 영어의 ‘F’, ‘V’, ‘TH’, ‘Z’, ‘R’을 표현할 수 있는 한글발명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이 프로그램이 발명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분석 및 문헌연구, 주제설정,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작성, 평가, 수정 및 보완을 거쳐10차시 한글발명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수업 내용의 유사성에 따라 1~@차시, 3~5차시,6~7차시, 8~10차시의 4차례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Y초등학교 영재학급 12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4주간 적용하였다. 학생들은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여 자신만의한글을 발명하였다. 발명프로그램의 적용 전과 후에 실시한 발명태도 검사와 수업 후 학생별인터뷰를 토대로 학생들의 한글 발명과정 및 발명태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발명에 대한 관심적 태도, 인지적 태도, 실천적 태도, 정서적 태도의 4가지 요인에서 모두긍정적으로 신장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은 발명에 흥미를 느꼈으며, 생활 속에서의발명 실천의지와 자신감을 가졌고, 발명의 필요성을 인지하였다. 향후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높은 중고등생 대상의 한글발명프로그램과 함께 우리나라의 다양한 전통 발명품을 주제로한 발명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