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유민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혜리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래동화와 패러디를 연계 활용한 초등 영어 지도에 대한 연구이다. 이 연구는 특히 두 텍스트를 연계 활용하였을 때 문자 언어 학습과 비판적 사고력 측면에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을 통한 초등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의 문자 언어 학습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둘째,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이 초등 영어 학습자들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제기한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S시에 재학 중인 6학년 1개 학급 23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텍스트는 영어 학습자들의 언어 수준 및 문학 작품 선정 기준을 고려하였으며 관점의 변화를 통한 비판적 읽기 활동을 위해 전래동화에서 제시된 관점을 변형한 패러디를 짝 텍스트로 선정하였다. 학습자들은 전래동화를 통해 배경 지식 및 언어 지식을 활성화 하고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패러디를 통해 읽기·쓰기 심화 활동 및 비판적 읽기 활동을 할 수 있었다. 수업 진행은 생각 참여시키기, 생각 유도하기, 생각 확장하기, 반성하기를 기반으로 하는 비판적 읽기 모형의 절차를 따랐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쓰기 결과물, 사전·사후 설문, 수업 소감문, 면담, 수업 내용 녹음 및 녹화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영어 문자 학습에서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이 주는 가치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먼저, 학습자들은 연계 읽기를 통해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전래동화와 패러디를 연계한 읽기는 유사 반복 읽기 효과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어휘력 및 읽기 실력이 향상되었으며, 향상된 읽기 실력은 다른 텍스트로까지 그 효과가 전이되었다. 또한 읽기에 대한 자신감 향상에 기여하였다. 다음으로 학생들은 텍스트 읽기를 기반으로 보다 심화된 쓰기 활동을 할 수 있었다. 쓰기 활동 측면에서는 원전인 전래동화를 읽은 후 패러디를 읽는 순차적인 쓰기 활동을 통해 보다 준비된 비판적 쓰기 활동 기반을 구축할 수 있었으며, 다양해진 쓰기 실력 양상을 보였다. 더불어 정규 영어 교육과정의 쓰기 수행평가에서 결과가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영어 수업 제공의 측면에서는 상·하위권 학습자들의 서로 다른 텍스트 선호도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었으며 한 교실 내에서 다른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모두 교육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었다.
둘째,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은 초등 영어 문자 언어 수업에서 비판적 사고력 또한 기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먼저, 학습자들은 두 텍스트의 순차적인 연계 활용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활성화시킬 수 있었으며, 활성화된 비판적 사고는 분석적 사고, 추론적 사고, 종합·대안적 사고의 양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판적 읽기 활동을 통해 가치 판단 교육의 가능성 또한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학습자들은 전래동화와 패러디를 비교·대조해보며 이분법적 도덕성을 극복하고 자율적으로 사고할 수 있었으며 기존 전래동화에서 작가가 의도한 고정관념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할 수 있었다. 또한 패러디를 통해 제시되는 원전의 시점, 등장인물 등의 변화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결말을 이끌어 내어 학생들이 실제 삶에서의 해결 방안 또한 간접적으로 터득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전래동화와 패러디를 연계 활용한 본 연구가 초등 영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영어 수업에서 언어 실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초등 영어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정의적 영역인 비판적 사고력 또한 증진할 수 있었다.
둘째,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은 단순히 의사소통기능만을 연습하는 기존의 학습 방식에서 나아가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시키기에 유의미하고 실제적인 언어 입력 및 출력 환경을 제공하였다.
셋째, 수준 차가 심한 우리나라의 영어 교실에서 상하위권을 통합한 수준별 수업의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가 초등 영어 교육에 위와 같은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할지라도 다음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첫째, 실험 대상 학급이 교과서 수업과 실험 연구 수업을 정규 영어 수업시간 내에 모두 소화할 수 있었으나, 장기간 이와 같은 분량의 수업이 이루어진다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적정 시수와의 충돌이 있을 수 있다.
둘째, 실험 수업에서는 비판적 사고의 활성화 및 학습자들의 유창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확성을 강조하지 않았으며,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는 간접적 피드백의 방식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학습자들에게 정확한 오류 수정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아 화석화 현상이 우려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관한 후속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전래동화와 패러디를 연계 활용한 비판적 읽기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규 영어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전래동화와 패러디 4
가. 전래동화 4
나. 패러디 5
다.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 8
2. 초등 영어 문자 지도와 비판적 읽기 10
가. 초등 영어 문자 지도 10
나. 비판적 읽기 12
다. 초등 영어에서의 비판적 읽기 16
Ⅲ. 연구 방법 및 내용 18
1. 연구 절차 및 기간 18
2. 연구 대상 19
3. 실험 수업 설계 24
가. 텍스트 선정 24
나. 수업 설계 28
4. 자료 수집 및 분석 31
가. 자료 수집 31
나. 자료 분석 34
Ⅳ. 결과 및 논의 36
1 . 영어 문자 학습에서 전래동화와 패러디 연계 활용의 가치 36
가. 전래동화와 패러디를 연계한 읽기의 효과 36
나.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순차적 읽기를 통한 심화된 쓰기 활동 46
다.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영어 수업 55
2. 비판적 사고력을 통합한 초등 영어 수업 66
가. 전래동화와 패러디의 연계 활용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의 확장 66
나.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가치 판단 교육의 가능성 80
Ⅴ.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6
외국어초록 104
부록 10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