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윤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호엽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적 탐구력은 역사적 사고력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사료를 근거해 이해를 도출, 간단한 지도나 도표의 특징을 이해하고 과거 사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의 근대사 단원을 지도를 활용한 지도계획으로 재구성하여 초등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역사적 탐구력의 향상을 위해 지도를 사용할 시, 강의식 수업과는 달리 사건의 시간적 순서와 더불어 사건의 공간적 위치를 다룰 수 있으며 사건의 인과관계 또한 시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연구자가 담임을 맡고 있는 서울에 위치한 J초등학교 5학년 2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적 탐구력에 대해 정의하고, 지도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역사적 탐구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실행연구를 실시한다. 둘째, 실행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고, 지도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의의와 개선점을 파악한다.
실제 교실 맥락의 기술과 질적인 방법을 통한 교육적 개입의 효과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두는 실행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선정, 총 3차에 거친 실행 연구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력의 발달을 꾀하였다. 1차 실행연구는 지도 활용 기능 숙달을 통하여 역사 탐구를 시작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력의 수준을 측정하고, 강화도와 한양 지도를 중심으로 지도 활용 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2차 실행연구는 학생 모둠 나누기와 로드뷰를 통한 지도 보완에 초점을 맞추었다. 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력 수준과 수업에 대한 흥미를 기준으로 4개의 모둠으로 학생들을 범주화하여 이들의 집단탐구능력을 고취하고 흥미를 높이고자 하였다. 더불어 역사적 사건을 학생들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해 로드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역사적 사건과 관련 있는 장소나 유적 등을 하나의 경관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 3차 실행연구는 동영상 자료 활용과 창의적 지도 구성을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지도 활용에 대해 흥미를 고취시키기 위한 다양한 동영상 활용과 학생 스스로 가설을 세워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창의적 지도 구성으로 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력의 발달을 유도하였다.
지도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역사적 탐구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하여, 실행연구 동안 사용된 지도들은 학생들이 다가가기 쉬운 좁은 범위의 한양 지도부터 태평양전쟁과 광복의 내용이 담겨있는 아시아 지역 지도까지 범위가 점진적으로 확장되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근대사의 역사적 흐름이란 시간적인 내용을 점진적으로 확장되는 지도의 범위와 연계시켜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문맥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실행연구를 진행하면서 지도를 통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역사적 탐구력을 발달시키고자 노력하였다. 더불어 수업을 통하여 역사와 지리의 만남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학습의 효과 증진과 수업 참여에 대한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었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의 역사적 탐구력 신장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 방식의 모색, 역사와 지리의 유기적 관계 구도에서의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바란다.

목차

논문요약 ⅵ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선행연구검토 3
4. 연구의 제한점 6
II. 이론적 배경 7
1. 역사적 탐구력의 의미와 발달 수준 7
가. 역사적 탐구력의 의미 7
나. 역사적 탐구력의 발달 수준 18
2. 역사적 탐구력 발달과 지도활용수업 21
가. 학습목표 설정 및 의미 있는 문맥 제공 21
나. 지도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접근법 25
III. 연구 방법 31
1. 연구 대상 및 준거기준 31
가. 연구 대상 구성 31
나. 연구 대상 분석 및 준거 자료 33
2. 실행연구의 접근법 38
가. 실행연구의 논리 38
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삼각검증 39
다. 연구 절차 42
IV. 연구 결과 48
1. 지도를 활용한 역사적 탐구력 발달 수업 프로그램 개발 48
2. 지도를 활용한 역사적 탐구력 발달 수업 프로그램 실천 50
가. 1차 실행연구 “지도 활용 기능 숙달을 통한 역사 탐구의 시작” 50
나. 2차 실행연구 “학생 모둠 나누기와 로드뷰를 통한 지도 보완” 64
다. 3차 실행연구 “동영상 자료 활용과 창의적 지도 구성” 91
3. 지도를 활용한 역사적 탐구력 발달 수업의 효과 111
가. 역사와 지리의 만남 111
나. 역사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 111
다. 역사적 탐구력의 발달 112
V. 결론 117
참고문헌 120
외국어초록 126
부록 1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