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I. 서 론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연구 목적과 연구 내용 53. 용어의 정의 64. 연구의 제한점 8II. 이론적 배경 91.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 91.1. 초등학생들의 진로 발달과 진로 포부 91.2. 과학 관련 진로 포부에 관한 선행 연구 112. 정체성 182.1. 정체성의 특성 182.2. 과학 정체성 242.3. 과학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에 대한 기대와 인식 35III. 연구방법과 절차 381. 연구 절차 382. 연구 참여자 403. 자료 수집 433.1. 자료의 유형 433.2. 면담을 통한 과학 정체성 탐색 전략 454. 자료 분석 504.1. 질적 연구 방법 504.2. 자료 분석 51IV. 연구결과와 논의 531.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정체성 탐색 531.1 과학에 대한 흥미 531.1.1 과학에 대한 상황적/개인적 흥미 531.1.2 비형식 맥락의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흥미 561.2 과학 능력에 대한 인식 601.2.1 진로 선택과 과학 능력에 대한 인식 601.2.2 비형식 맥락에서의 과학 관련 활동과 과학 능력 631.3 타인의 평가에 대한 인식 651.3.1 교사, 친구, 부모의 평가에 대한 인식 651.3.2 비형식 맥락의 과학 관련 활동과 타인의 평가에 대한 인식 691.4 논의 712.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은 초등학생들의 과학 정체성과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의 변화 772.1 윤우의 사례: 과학 관련 진로를 추구할만한 ‘자격을 갖춘’ 학생 802.2 태우의 사례: 과학에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생 962.3 인제의 사례: ‘손재주가 없고 지식이 부족한’ 학생 1052.4 논의 114V. 결론과 제언 1191. 결론 1192. 연구의 함의와 교육적 시사점 1213. 후속 연구 과제 124참고 문헌 125부 록 138Abstract 14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