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범석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전인오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소득수준 증가 및 여가시간의 증대와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공연예술은 더욱 더 각광을 받고 있다.
공연 콘텐츠가 이루어지는 장소인 공연장은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형태로 설립되어 왔으며, 2015년 현재, 전국에 232개의 문예회관이 운영되어 지고 있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은 2001년에 건립된 호남을 대표하는 공연장이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을 이용하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어떠한 특성으로 공연을 선택하게 되고 그에 따른 긍정적 사후 가치는 무엇이며 어떠한 만족을 갖게 되는지 파악해 보았다.
또한, 공연장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이 공연선택 특성에 따른 개인의 지각되는 가치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파악해 보았다.
연구를 위해 공연예술 선택 특성을 품성적 특성, 상황적 특성, 정보적 특성, 마케팅 반응적 특성으로 분류하여 선행변수로 긍정적 사후 가치 요인을 종속변수로 선정하였다. 아울러 조절변수로 직원의 친절도, 공연장 시설의 우수성, 편의성, 부대시설을 분류하여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을 최소 3회 이상 이용한 관람객 총 4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수행하여 유효한 자료 408부를 수집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객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상황에서 공연을 선택하여 관람하고 있다. 특히, 개인의 품성적 특성에 의해 좋아하는 장르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본인 상황적 특성을 고려하여 공연 관람을 하고 있지만 사후 가치나 재방문을 결정 할 때는 고려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줬다.
공연장 서비스 품질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좋은 교육을 받은 직원의 친절한 서비스나 편의성에 의해 공연에 대한 감동을 극대화 시켜 개인의 공연예술 선택에 따른 사후 가치나 만족도를 높여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연장 시설의 우수성과 부대시설에 대해서는 공연장 시설은 관람객 입장에서는 좋은 공연을 관람하기 위한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하는 필수 항목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니즈는 나타나지 않았다.
아무리 좋은 작품을 관람하러 공연장을 찾았더라도 불친절한 서비스나 제공했던 정보와 다른 작품내용이나 공연 시간 등으로 인하여 불편한 마음이 든다면 공연 관람 내내 기분이 좋지 않을 것이고 다시는 그 공연장을 찾고 싶지 않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들이 만족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공연예술 선택 특성과 서비스 품질요인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의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얻었다고 사료되며, 전북의 대표적인 공연장인 한국소리문화의전당에 대한 심층 분석과 연구는 수도권은 물론, 다른 지역의 공연장이나 문예회관의 운영에 좋은 사례와 연구 자료가 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3. 논문의 구성 7
Ⅱ. 이론적 배경 9
1. 공연예술의 개념과 특징 9
가. 공연예술의 개념 9
나. 공연예술의 특성 10
다. 공연 산업의 특성 16
2. 문화예술회관의 특징 20
가. 문예회관의 개념 20
나. 문예회관의 성격과 기능 22
다. 문예회관 운영 주체별 분류 25
3.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의 현황 28
가. 설립 목적 및 운영 28
나. 시설현황 28
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역할 30
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프로그램 운영 현황 32
4. 공연 예술의 선택 특성 38
가. 품성적 특성 변수 40
나. 상황적 특성 변수 40
다. 정보적 특성 변수 41
라. 마케팅 반응적 특성 변수 41
5. 공연장서비스 품질에 관한 연구 42
가. 공연장 서비스 개념 42
나. 공연장 서비스 품질 측정 43
6. 관람객의 긍정적 사후 가치 47
가. 지각된 가치 47
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51
Ⅲ. 연구설계 54
1. 연구모형의 설정 54
2. 가설의 설정 56
가. 공연예술 선택 특성과 긍정적 사후 가치와의 관계 56
나.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서비스 품질의 조절효과를 통한
긍정적 사후 가치와의 관계 58
3. 표본 설계와 자료 수집 61
4.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61
가. 설문지의 구성 61
나. 분석방법 63
Ⅳ. 분석 결과 64
1. 인구 통계적 특성 64
2. 설문응답자의 관람이용 형태 66
3. 타당성과 신뢰도 검정 69
가. 타당성 분석 69
나. 신뢰도 분석 72
다. 상관관계 분석 73
4. 회귀분석 74
가. 종속변수 : 긍정적 사후 가치 74
5. 조절회귀분석 76
가. 조절 효과의 개념 76
나. 조절변수 : 직원의 친절도 77
다. 조절변수 : 시설의 우수성 79
라. 조절변수 : 편의성 81
마. 조절변수 : 부대시설 83
7. 가설 검정의 요약 86
Ⅴ. 결 론 88
1. 연구의 요약 88
2. 연구의 시사점 91
3.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92
참고문헌 93
설 문 지 101
ABSTRACT 11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