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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동훈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유광균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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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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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FTGS (Ferngespeister codierter Tonfrequenz Gleisstrom -kreis von Siemens: 원격송신 가청주파수 궤도회로) 궤도회로(Track Circuit)의 경계구간 축소를 통하여 열차검지 성능을 향상시키고 선로이용의 효율성을 증대 시키고자 하였다.
열차의 이동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궤도회로는 적정한 간격으로 그 구간이 분할되고 있다. 전기적으로 분리하는 AF 무절연 궤도회로(Audio Frequency Jointless Track Circuit)는 궤도회로 양단에 각각 송신 및 수신역할을 하는 S-bond를 설치하여 인접 궤도회로와 경계를 구분하고 있다.
S-bond는 무절연 궤도회로 방식에서 경계구간을 구분하는 기능이 있지만 궤도경계를 구분하기 위한 중첩구간이 필요하고 궤도길이가 짧은 구간에서 양쪽 경계구간의 중첩구간으로 인한 낭비요소로 인해 해당 궤도구간의 선로이용 효율성이 급격히 저하되는 상황이 발생하며, 사전단락(Pre-shunt) 및 사후단락(Post-shunt) 구간이 발생하여 중첩구간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인천도시철도에 구축되어 있는 AF 무절연 궤도회로 S-bond의 형상을 변경하여 궤도경계 중첩구간을 7[m]에서 4.4[m]로 줄였을 때 발생하는 궤도회로의 특성변화를 분석하였다.
기존의 방식과 비교하여 동등수준의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새로운 S-bond 형상을 도출하고 시뮬레이션과 현장실험을 통하여 궤도회로 동작의 정밀성 향상과 선로이용 효율증대를 입증하였다.

목차

요 약 1
목 차 2
표 목 차 4
그림 목차 5
약 어 표 8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3
2.1 궤도회로의 개요 및 원리 3
2.1.1 유절연 궤도회로와 무절연 궤도회로 4
2.1.2 AF 무절연 궤도회로의 원리 5
2.1.3 AF 무절연 궤도회로의 종류 5
2.1.4 AF 무절연 궤도회로 경계구성 방법 14
2.2 AF 무절연 궤도회로 경계구간 특성 19
2.2.1 S-bond의 동작 원리 19
2.2.2 S-bond의 사전단락 현상 22
2.2.3 AF 무절연 궤도회로의 사전· 사후단락 문제 24
2.2.4 AF 무절연 궤도회로 경계구간 특성 26
2.3.2 인천도시철도 궤도회로 현황 29
Ⅲ. AF 궤도회로 경계구간 특성분석 및 축소 검토 31
3.1 S-bond의 동작원리 및 경계특성 분석 31
3.1.1 S-bond 송신측 특성 31
3.1.2 S-bond 수신측 특성 32
3.1.3 차축이 S-bond 경계구간에 접근 시 특성분석 33
3.1.4 차축이 S-bond경계 구간에 있을 때 특성분석 33
3.2 S-bond 등가회로 및 모델링 34
3.2.1 궤도회로의 등가회로 34
3.2.2 S-bond 등가회로 동작분석 37
3.2.3 S-bond 회로 모델링 39
3.2.4 S-bond 모델링 시뮬레이션 40
3.3 S-bond 변형 모델 구축 43
3.3.1 S-bond 경계구간 축소 검토 43
3.3.2 S-bond 변형 모델 시뮬레이션 46
Ⅳ. 시험 및 결과 고찰 52
4.1 S-bond 경계 구간 특성분석 실험 52
4.2 S-bond 변형 모델 특성분석 시험 58
4.2.1 궤도회로 동작특성 시험 58
4.2.2 사전·사후 단락감도 시험 63
4.2.3 열차운행 시험 69
Ⅴ. 결 론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6
감사의 글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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