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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현석 (서울시립대학교, 서울市立大學校)

지도교수
김영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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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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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속류 구간을 대상으로 DSRC를 활용하여 수집한 통행시간의 이상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모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하여 DSRC 시스템 특성, 기존 이상데이터 제거모형 특성, 통행시간 이상치 생성 원인 및 분포 위치, 구간 길이 및 정체 유무에 따른 통행시간 분포 변화, 수집데이터 수 변화 및 결측 발생 현황 등을 파악하였다.
단속류 구간의 통행시간 이상데이터 제거 시 기존 연속류 구간에 적용하는 모형을 활용하면 통행시간 분포의 비대칭성으로 정상 통행시간 분포의 중심으로 삼은 평균과 중위값이 실제 거리상 분포 중심과 이격이 발생하여 정상 통행시간 분포 크기 추정 시 근본적 오차가 발생한다. 이상치가 혼입되면 왜곡되는 평균 및 표준편차, 제거변수 최적화의 어려움 등이 이상데이터 제거 성능을 더욱 저하시킨다.
기존 이상치 제거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 통행시간 분포 중앙위치 설정, 분포크기 추정, 반복 이상치 제거를 모형 개발 방향으로 정립하고 이상치 제거 모형을 개발하였다. 수도권 국도ITS 13개 유형의 단일 구간과 다 구간을 대상으로 기존 모형과 함께 이상치 제거 성능을 검증하였는데 모든 유형구간에서 전반적으로 개발모형의 이상데이터 제거 성능이 가장 우수하였다. 특히, 짧은 단속류 구간에서 비정체시 통행시간 오차율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상치 제거 후에는 신뢰도 높은 통행시간 대푯값 산정을 위해, 통행시간이 양봉형태의 비대칭 분포를 따르는 단속류 구간을 대상으로 최적 수집간격을 결정한다. MSE 산정을 위한 편의 추정식은 t-분포의 최대 추정 오차식을 활용한다. 분석 대상 시간대는 신호정지로 데이터 수집이 정상 결측되는 수집간격을 제외한, 3분 이상 수집간격의 데이터가 모두 있는 시간대로 한다.
MSE가 최소가 되는 최적 수집간격은 3∼5분이며, 통행시간 증가 시 최적 수집간격은 3분으로 짧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영의 효율성과 통행시간 대푯값 산정의 신뢰도 향상을 모두 고려하여 기본 수집간격은 기존과 같이 5분으로 운영하고, 정체 시는 3분으로 수집간격을 줄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 절차 3
제3절 용어 정의 5
제2장 DSRC 및 단속 교통류 특성 7
제1절 DSRC 시스템 특성 7
1. DSRC 시스템 국도ITS 도입 7
2. DSRC 시스템 교통정보 수집 방법 8
3. DSRC 수집 및 가공 오류에 의한 이상데이터 생성 10
4. 자료 수집대수 12
제2절 단속 교통류 특성 14
1. 구간 길이에 따른 통행시간 분포 변화 14
2. 정체 유무에 따른 통행시간 분포 변화 16
3. 개별차량 주행 특성 17
제3절 분석 결과 19
제3장 기존 연구 고찰 20
제1절 통행시간 이상데이터 제거 관련 연구 20
1. 통계적 방법 20
2. 기타 이상치 제거 방법 29
3. 기존연구 한계 30
제2절 통행시간 최적 수집간격 관련 연구 35
1. 수집간격에 따른 오차 개념 35
2. 통행시간 최적 수집간격 결정 연구 36
3. 기존연구 한계 37
제4장 통행시간 데이터 이상치 제거 모형 개발 38
제1절 개발방향 38
1. 데이터 수집 38
2. 통행시간 분포 중앙위치 설정 39
3. 분포크기 추정 40
4. 이상치 제거 41
제2절 이상치 제거 모형 개발 41
1. 데이터 수집 41
2. 유효데이터 범위 산정 42
3. 이상치 제거 46
제5장 모형 검증 47
제1절 검증 개요 47
1. 평가 척도 및 정상분포 범위 산정 방법 47
2. 검증 대상구간 선정 및 현황 50
제2절 검증 결과 54
1. 정상분포 대비 개발모형 성능 검증 54
2. 모수 대비 개발모형 성능 검증 122
3. 검증 결과 종합 126
제3절 소결론 128
제6장 통행시간 최적 수집간격 결정 130
제1절 평균제곱오차 편의 추정식 결정 131
1. 참값 MSE 산정 131
2. 편의 추정식 결정 133
제2절 최적 데이터 수집간격 결정 134
1. 시간대별 데이터 결측 및 정체 현황 134
2. 시간대별 최적 데이터 수집간격 산정 138
3. 최적 수집간격 운영 방안 141
제3절 소결론 142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3
참고 문헌 147
ABSTRACT 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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