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단속류 구간을 대상으로 DSRC를 활용하여 수집한 통행시간의 이상치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모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모형 개발 방향 설정을 위하여 DSRC 시스템 특성, 기존 이상데이터 제거모형 특성, 통행시간 이상치 생성 원인 및 분포 위치, 구간 길이 및 정체 유무에 따른 통행시간 분포 변화, 수집데이터 수 변화 및 결측 발생 현황 등을 파악하였다. 단속류 구간의 통행시간 이상데이터 제거 시 기존 연속류 구간에 적용하는 모형을 활용하면 통행시간 분포의 비대칭성으로 정상 통행시간 분포의 중심으로 삼은 평균과 중위값이 실제 거리상 분포 중심과 이격이 발생하여 정상 통행시간 분포 크기 추정 시 근본적 오차가 발생한다. 이상치가 혼입되면 왜곡되는 평균 및 표준편차, 제거변수 최적화의 어려움 등이 이상데이터 제거 성능을 더욱 저하시킨다. 기존 이상치 제거 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 통행시간 분포 중앙위치 설정, 분포크기 추정, 반복 이상치 제거를 모형 개발 방향으로 정립하고 이상치 제거 모형을 개발하였다. 수도권 국도ITS 13개 유형의 단일 구간과 다 구간을 대상으로 기존 모형과 함께 이상치 제거 성능을 검증하였는데 모든 유형구간에서 전반적으로 개발모형의 이상데이터 제거 성능이 가장 우수하였다. 특히, 짧은 단속류 구간에서 비정체시 통행시간 오차율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상치 제거 후에는 신뢰도 높은 통행시간 대푯값 산정을 위해, 통행시간이 양봉형태의 비대칭 분포를 따르는 단속류 구간을 대상으로 최적 수집간격을 결정한다. MSE 산정을 위한 편의 추정식은 t-분포의 최대 추정 오차식을 활용한다. 분석 대상 시간대는 신호정지로 데이터 수집이 정상 결측되는 수집간격을 제외한, 3분 이상 수집간격의 데이터가 모두 있는 시간대로 한다. MSE가 최소가 되는 최적 수집간격은 3∼5분이며, 통행시간 증가 시 최적 수집간격은 3분으로 짧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영의 효율성과 통행시간 대푯값 산정의 신뢰도 향상을 모두 고려하여 기본 수집간격은 기존과 같이 5분으로 운영하고, 정체 시는 3분으로 수집간격을 줄여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On behalf of developing a model to effectively filter outlier in the section of interrupted traffic flow, it is fulfilled to figure out the characteristics on the DSRC System, generative occasions and distributed points for outlier traffic time, the shift of travel time distribution with respect to measuring section lengths and congestion, the variations on the quantity of collected data, and missing status. Furthermore, when a outlier filtering model applied to existing uninterrupted traffic flows is used for the section of interrupted traffic flow, due to the asymmetry of the distribution of travel time, the mean and lieutenant value made by the center at the distribution of normal travel time is separated with the center of practical distribution, and it is confirmed that it is the cause of fundamental error. Also, it is checked the remain of outlier and the normal distribution are damaged by the perversion of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due to the outlier inclusion, the difficulty to optimize filtering parameters, etc.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the methods of data collecting, setting the center on the travel time distribution, estimating distribution size and repetition of outlier filtering are set up. And the outlier filtering model is developed. The developed model is tested on the single and the multi sections having 13 types of capital area. Its performance for the outlier filtering is compared and verified by the existing one. Based on the result of verification, the developed model is generally excellent in all section types, and the rate of travel time errors under non congestion in the section of short interrupted flow is significantly improved. After filtering outlier, for the purpose of estimating the representative value possessing high reliability, on the interrupted section having asymmetric distribution with the type of double-humped curve, MSE of the time collecting the aggregation interval size with over three minutes, excepting a time - one to two minutes - measured by a stop sign, is computed by the maximum estimation error formula (r=68%) of t-distribution. It is confirmed that the optimal aggregation interval size to make a minimum MSE is three to five minutes, and it is drawn in three minute under the condition of increasing traffic time. In consideration of the efficiency of operation and the improvement of reliability for the estimation of the representative value of traffic time, it is decided that the effective operation is five minute for normal aggregation interval size as the existing interval size and three minute for congestion condition.
목차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 절차 3제3절 용어 정의 5제2장 DSRC 및 단속 교통류 특성 7제1절 DSRC 시스템 특성 71. DSRC 시스템 국도ITS 도입 72. DSRC 시스템 교통정보 수집 방법 83. DSRC 수집 및 가공 오류에 의한 이상데이터 생성 104. 자료 수집대수 12제2절 단속 교통류 특성 141. 구간 길이에 따른 통행시간 분포 변화 142. 정체 유무에 따른 통행시간 분포 변화 163. 개별차량 주행 특성 17제3절 분석 결과 19제3장 기존 연구 고찰 20제1절 통행시간 이상데이터 제거 관련 연구 201. 통계적 방법 202. 기타 이상치 제거 방법 293. 기존연구 한계 30제2절 통행시간 최적 수집간격 관련 연구 351. 수집간격에 따른 오차 개념 352. 통행시간 최적 수집간격 결정 연구 363. 기존연구 한계 37제4장 통행시간 데이터 이상치 제거 모형 개발 38제1절 개발방향 381. 데이터 수집 382. 통행시간 분포 중앙위치 설정 393. 분포크기 추정 404. 이상치 제거 41제2절 이상치 제거 모형 개발 411. 데이터 수집 412. 유효데이터 범위 산정 423. 이상치 제거 46제5장 모형 검증 47제1절 검증 개요 471. 평가 척도 및 정상분포 범위 산정 방법 472. 검증 대상구간 선정 및 현황 50제2절 검증 결과 541. 정상분포 대비 개발모형 성능 검증 542. 모수 대비 개발모형 성능 검증 1223. 검증 결과 종합 126제3절 소결론 128제6장 통행시간 최적 수집간격 결정 130제1절 평균제곱오차 편의 추정식 결정 1311. 참값 MSE 산정 1312. 편의 추정식 결정 133제2절 최적 데이터 수집간격 결정 1341. 시간대별 데이터 결측 및 정체 현황 1342. 시간대별 최적 데이터 수집간격 산정 1383. 최적 수집간격 운영 방안 141제3절 소결론 142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3참고 문헌 147ABSTRACT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