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선형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 근 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연비 개선 및 온실 가스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Belt Assist System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친환경 차량에 사용되는 BSG(Belt-driven Starter Generator)용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는 고효율 측면에서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희토류계 자석의 원가에 대한 경쟁력 확보에 불리한 단점이 있다. 또한, 안전성을 위한 48V 저전압 시스템에서는 고속에서 역기전력이 매우 큰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에 비해서 field를 직접 제어 가능한 계자 권선형 동기전동기(Wound Rotor Synchronous Motor, WRSM)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차량에서 Battery를 이용하여 전력을 공급하기 때문에 배터리의 전압변동 특성에 의한 비효율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자속기반 토크제어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자 권선형 동기전동기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기 위하여 계자 권선형 동기전동기의 고성능 토크제어 및 전압 변동에도 강인한 자속기반 전류맵 생성 방법을 제안하고 MATLAB/Simulink 시뮬레이션과 실제 다이나모 실험을 통하여 검증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3
1.3 논문의 구성 4
Ⅱ. MATLAB을 이용한 계자권선형 전동기 모델링 5
2.1 좌표 변환 5
2.2 MATLAB 시뮬레이션 7
Ⅲ. 자속기반 전류맵 생성 9
3.1 전동기 운전 영역 9
3.2 자속기반 전류맵 생성 11
Ⅳ. 전류맵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20
4.1 속도-토크맵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20
4.2 자속기반 전류맵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24
Ⅴ. 자속기반 토크제어 실험 28
5.1 다이나모 실험을 통한 자속기반 전류맵 생성 28
5.2 다이나모 실험을 통한 토크제어 실험 35
Ⅵ. 결론 38
참고문헌 39
Abstract 4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