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1
목 차목 차 ⅰList of tables ⅲList of figures ⅳ국문요약 ⅷⅠ. 서 론 11.1 연구 배경 11.2 연구 개요 및 목적 5Ⅱ. 이론적 배경 72.1 가솔린기관의 유해배출물 생성원리 72.1.1 일산화탄소(CO) 72.1.2 탄화수소(THC) 82.1.3 질소산화물(NOX) 92.2 가솔린기관의 배출가스 저감 기술 122.2.1 엔진개량에 의한 저감 기술 122.2.2 후처리 장치에 의한 저감 기술 152.3 자동차 촉매 개요 182.3.1 촉매의 정의 182.3.2 자동차 촉매 컨버터의 구성 192.3.3 자동차 촉매의 구성 성분 192.4 삼원촉매 System 242.4.1 삼원촉매의 구성 242.4.2 삼원촉매의 작동원리 252.4.3 삼원촉매의 반응기구 282.4.4 삼원촉매의 활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292.5 촉매의 연구 및 개발 동향 312.5.1 담체에 대한 연구 동향 312.5.2 귀금속 촉매 대체 연구 34Ⅲ. 실험 장치 및 방법 363.1 실험장치의 구성 363.1.1 삼원촉매 363.1.2 삼원촉매 엔진 실험장치 413.2 실험조건 및 방법 513.2.1 실험방법 513.2.2 실험조건 53Ⅳ. 실험결과 및 고찰 544.1 삼원촉매 저감 특성 544.2 배기가스 온도 특성 634.3 삼원촉매의 귀금속 함량 분석 66Ⅴ. 결 론 68Reference 69Abstract 7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