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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연정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승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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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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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미디어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교수역량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평가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도출하고,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참여교사의 인식과 행동의 변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시안 개발-적용 및 평가-최종 프로그램 도출)한다.
2.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참여에 따른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행동의 변화를 탐색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프로그램 시안 도출, 적용 및 평가, 최종 프로그램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미디어교육, 유아 미디어교육, 액션러닝 교육방법에 관한 문헌연구와 예비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고, 내용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 검토를 거쳤다. 이를 통해 수정·보완된 프로그램 시안은 6명의 유치원교사와 연구자(러닝코치)로 구성된 소규모 학습 팀에서 적용 및 평가되었다. 프로그램 차시별 활동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내용·운영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프로그램 총괄평가, 연구자 평가를 종합하여 최종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였다. 개발된 최종 프로그램은 총 7차시로 구성하며, 현직 유아교사의 실정을 반영하여 오프라인 모임 횟수를 줄이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도록 구성한다. 구체적으로 1~3차시에는 기본적인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교과지식의 이해를 위하여 강의 및 토론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4~7차시에는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처하기 위해 액션러닝 교육방법의 7단계 과정을 적용하여 학습 팀이 과제를 선정, 해결(적용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한다. 프로그램 운영의 측면에서는 먼저 교육대상자는 최대 24명으로 제한하고 한 학습 팀의 인원수는 5~6명으로 구성하며, 기관별 2명으로 제한한다. 교육 횟수와 시간은 학기 중과 방학 중 실행으로 구분하여 융통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교수자와 러닝코치의 역할은 분리하는 것이 원칙이나 겸할 수도 있다. 교육장소는 지역교육청이나 관련 연구기관(예: 서울특별시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실행하는 것이 좋으나, 참여교사의 접근이 용이하고 익숙한 환경인 유치원에서 실시할 수도 있다. 기타 지원 사항으로는 교육참가비 지원, 학점 부여, 교육연구대회 참여 지원, 프로그램 시작 전 안내메일 발송, 참여교사의 일과 및 퇴근 시간 조정 등이 있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수역량이 향상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소극적·부정적 인식에서의 탈피,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사고의 확장, 유아 주도적인 미디어교육 활동에 대한 확신으로의 변화를 보였다.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행동은 실행을 통한 교수역량 강화하기, 자기 성찰을 통한 학습의지 높이기, 열정으로 성장하고 파급하기로 변화하였다. 즉, 교사들은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교수역량의 향상을 통해 유아의 특성과 관심을 더 깊이 이해하고 유아 주도적인 미디어교육 활동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확신을 키웠을 뿐만 아니라, 교사로서의 삶에 대해 성찰하면서 학습의지를 향상시켰다. 이와 더불어 본 프로그램은 유아 미디어교육의 지속적인 현장 적용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발전시키고 유치원 안에서의 전달연수 및 협력적 실행을 통해 유아 미디어교육을 파급시키는 열정을 갖도록 하는 계기를 마련해준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은 기존의 일반적인 교사나 유아교사 대상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모형 및 전략과는 달리 교사교육 현장에서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내용과 절차를 구체화하였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교과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유아 미디어교육의 실천 과제를 교사들이 선정하여 직접 해결안을 모색하여 교실에 적용·평가하여 스스로의 교수역량 향상을 도모하였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은 유아 미디어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교사에게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여 지식·기술·태도를 함양하는데 도움이 되는 입문과정으로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디어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유아교사 교육과정의 개발이나 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유아 발달에 기초한 단계적·지속적인 미디어교육을 유아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계기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및 내용 8
Ⅱ. 이론적 배경 9
A. 미디어교육 9
B. 교사를 위한 미디어교육 28
C. 교수학습방법으로서의 액션러닝 35
D.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구성 46
Ⅲ. 연구방법 54
A. 예비연구 55
B. 본 연구 59
Ⅳ. 연구결과 71
A.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71
B.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112
Ⅴ. 논의 및 결론 126
A. 요약 및 논의 126
B. 결론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41
부록1. 프로그램 총괄평가 질문목록 154
부록2. 유아 미디어교육 실태 및 인식조사 설문지 155
부록3. 연구참여자 요구조사를 위한 집단면담 질문목록 162
부록4. 반성적 저널 163
부록5. 액션플랜(활동계획안) 164
부록6. 액션플랜 및 실행보고서(예시) 165
부록7. 최종 개인성찰지 166
부록8. 연구참여자의 학습성취평가를 위한 개별면담 질문목록 167
부록9. 연구참여자를 위한 학습자 워크북 내용 예시 168
ABSTRACT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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