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연정 (경복대학교) 이승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7 - 141 (35page)
DOI
10.21183/kjcm.2016.06.15.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미디어교육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교수역량 증진을 위해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 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평가하여 최종 프로그램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미디어교육, 유아 미디어교육, 액션러닝 교육방법에 관한 문헌연구와 예비연구를 통해 프로그램 시안을 구성하고, 내용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문가 검토를 거쳤다. 이를 통해 수정․보완된 프로그램 시안은 6명의 유치원교사와 러닝코치(연구자)로 구성된 소규모 학습 팀에서 적용 및 평가되었다. 프로그램 차시별 활동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내용 및 운영상의 문제점을 도출하였고, 프로그램 총괄평가의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였다. 개발된 최종 프로그램은 총 7차시로 구성하며, 현직 유아교사의 실정을 반영하여 오프라인 모임 횟수를 줄이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1~3차시에는 기본적인 유아 미디어 교육에 대한 교과지식의 이해를 위해 강의 및 토론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4~7차시에는 액션러닝 교육방법의 7단계 과정을 적용하여 학습 팀이 교육현장의 실제 과제를 선정․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프로그램 개발 진행과정 및 결과
Ⅲ.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0829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