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민송 (부경대학교, 부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영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부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권 민 송



부경대학교교육대학원 아동심리 및 상담전공



요 약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교사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 7곳에 재원중인 만 3, 4, 5세 유아 210명과 유아를 맡고 있는 담임교사 49명이다. 교사의 언어통제유형을 측정하기 위해 Bernstein(1972)과 Gumperz(1973)의 이론을 근거로 한 김유미(1996)의 연구 도구를 바탕으로 보완되어진 홍영란(2002)의 유치원 시기에 유아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언어통제유형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Shields와 Cicchetti(1997)의 The Emotion Regulation Checklist(ERC)를 사용한 박서정(2005)이 사용한 도구를 여은진(2009)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Win Program 21.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각 변인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 산출과 평균과 표준편차 산출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의 경우 Scheffe 사후검정을 실시하였고,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 표준회귀분석, 단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 유형 중 명령적 통제가 정서조절관계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인다. 즉, 교사의 언어통제유형은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 유형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조절 전체와 명령적 통제는 직접적인 상관과 영향이 나타났으며, 정서조절의 하위 요인인 적응적 정서조절에 인성적 통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은 상관관계와 영향을 미치며, 특히 교사의 언어통제유형 중 명령적 통제에 영향을 미친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리 ....................................................................................................5
Ⅱ.이론적 배경 ...............................................................................7
1. 유아의 정서조절 ............................................................................................7
가. 정서조절의 정의 ........................................................................................7
나. 유아의 정서조절 ........................................................................................8
2. 언어 통제 .........................................................................................................10
가. 언어통제유형 .............................................................................................10
나. 교사의 언어통제유형 ...............................................................................14
3.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15
Ⅲ.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연구도구 ......................................................................................................18
3. 연구절차 .......................................................................................................20
4. 자료 분석 .....................................................................................................21
Ⅳ. 연구결과 및 해석 .................................................................22
1. 예비분석 .........................................................................................................22
2.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간의
관계 .................................................................................................................27
4.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28
Ⅴ. 논의 및 결론..............................................................................................31
1. 논의 ..............................................................................................................31
2. 결론 및 제언 ..............................................................................................35
참고문헌 ...........................................................................................................37
부록 ...................................................................................................................44
부록 1.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설문지 .................................................44
부록 2. 교사용 유아 정서조절양식설문지....................................................4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