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4
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3. 용어의 정리 ....................................................................................................5Ⅱ.이론적 배경 ...............................................................................71. 유아의 정서조절 ............................................................................................7가. 정서조절의 정의 ........................................................................................7나. 유아의 정서조절 ........................................................................................82. 언어 통제 .........................................................................................................10가. 언어통제유형 .............................................................................................10나. 교사의 언어통제유형 ...............................................................................143.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15Ⅲ. 연구방법 .................................................................................171. 연구대상 .....................................................................................................172. 연구도구 ......................................................................................................183. 연구절차 .......................................................................................................204. 자료 분석 .....................................................................................................21Ⅳ. 연구결과 및 해석 .................................................................221. 예비분석 .........................................................................................................222.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유형과 유아의 정서조절능력간의관계 .................................................................................................................274. 유치원 교사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영향 ...................................................................................................................28Ⅴ. 논의 및 결론..............................................................................................311. 논의 ..............................................................................................................312. 결론 및 제언 ..............................................................................................35참고문헌 ...........................................................................................................37부록 ...................................................................................................................44부록 1.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설문지 .................................................44부록 2. 교사용 유아 정서조절양식설문지....................................................4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