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무성 (한국외국어대학교,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나원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국적기업 글로벌 CSR 전략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 진출 기업의 최고 경영자 특성 분석을 중심으로

최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기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전략이 크게 발전해왔다. 이에 따라 학문학적으로나 실무적으로 CSR 전략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왔다. 하지만 선행 연구의 대부분은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이해관계자 및 기업 차원의 변수 분석에 집중하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흥시장인 한국에 진출한 다국적기업들의 자회사를 대상으로 이해관계자와 기업차원이 아닌 기업의 최고경영자 차원에서 다국적기업의 CSR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여 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관련 가설을 설정하고 다중회귀분석 기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CSR 전략을 촉진시키는 주요한 요인은 공식적 제도(정부정책 등) 최고경영자의 특성(종교 유무, 전공계열 등)임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향후 학문적으로 다국적기업의 CSR 전략 연구에 기여함은 물론 한국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다국적기업들과 정부의 정책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목적 및 논문의 구성 1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CSR 이론 4
제2절 제도적 압력과 CSR 6
제3절 최고경영자의 성향과 CSR 10
제3장 가설 설정 11
제1절 제도적 압력과 CSR 전략 11
1. 공식적 제도 11
2. 비공식적 제도 12
제2절 최고경영자의 특성과 CSR전략 16
1. 도덕적 가치관 17
2. 나이 18
3. 교육수준 19
4. 종교 유무 20
5. 전공계열 20
제4장 실증분석 방법 23
제1절 표본선정 및 수집 23
제2절 변수 정의 및 측정 25
제5장 실증분석 및 토론 26
제1절 표본기업의 특성 26
제2절 요인의 추출 및 상관관계 분석 28
제3절 다중회귀분석 및 토론 33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37
참고문헌 40
부록 53
영문초록 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