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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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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무성 (한국외대) 나원찬 (한국외대)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6년 제18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34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55 - 38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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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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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기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전략이 크게 발전해왔다. 이에 따라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 CSR 전략과 기업의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하지만 선행 연구의 대부분은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이해관계자 및 기업 차원의 변수 분석에 집중하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흥시장인 한국에 진출한 외국의 다국적기업들의 자회사를 대상으로 이해관계자나 기업 차원이 아닌 공식적 · 비공식적 제도 및 기업의 최고경영자 차원에서 다국적 기업의 CSR을 결정하는 요인들에 대해 분석하여 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관련 가설을 설정하고 다중회귀분석 기법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 다국적기업 자회사의 CSR 전략을 촉진시키는 주요한 요인은 공식적 제도(정부정책 등) 최고경영자의 특성(종교 유무, 전공계열 등)임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향후 학문적으로 다국적기업의 CSR 전략 연구에 기여함은 물론 한국시장에 진입하고자 하는 다국적기업들과 정부의 정책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분석결과 및 토론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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