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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예슬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주희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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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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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기통제력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자기통제력에 의해 조절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와 인천시에 위치한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1~3학년 315명의 학생(남녀 각 172명, 143명)이었다. 중학생의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을 측정하기 위하여 Carroll(2008)의 사이버불링 가해 척도 14개 문항을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학교폭력 피해경험은 곽영길(2006)이 개발한 학교폭력 피해경험 척도의 12개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기통제력은 Gottfredson과 Hirschi(1990)가 사용한 자기통제력 척도와 김현숙(1998)의 자기통제평정척도를 참고로 남현미(1999)가 재구성한 20개 문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측정 변인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각 변인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또한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기통제력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의 기초로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한 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과 Kenny(1986), Aiken과 West(1991)가 제시한 분석 절차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많을수록, 그리고 자기통제력이 낮을수록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자기통제력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학교폭력 피해를 많이 경험할수록 사이버 공간에서 가해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영향은 자기통제력이 낮을 경우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자기통제력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자기통제력 수준이 높을 경우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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