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효비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아
발행연도
2016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아시아권에서 시작된 한류열풍은 아시아권을 넘어 이제는 전 세계로 계속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한류의 변신과 발전과 함께 소비자들의 한류스타에 대한 동경과 관심은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되고, 이러한 심리는 다시 그들의 화장품, 패션 식품, 스타 주변제품 등의 것에 대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 국내 외국인 관광객 방문현황을 살펴보면, 그 중에 중국인 관광객수가 제일 많고 쇼핑금액도 가장 크며, 쇼핑 품목 중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화장품이다. 본 논문은 방한 중국인 관광객 소비자들의 쇼핑가치가 한국화장품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 및 쇼핑가치와 화장품 쇼핑행동의 관계에서 한류호감도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며 중국의 치열한 시장경쟁 속에서 한국화장품기업 마케터들에게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지 조사는 2015년 8월 11일부터 2015년 9월 11일까지 실시하였고, 총 407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인 관광객들의 쇼핑가치 중에 미적 가치, 쾌락적 가치 및 실용적 가치는 화장품 쇼핑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적 가치와 한류 광고의 상호작용은 화장품 쇼핑행동에 부(-)의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한류 컨텐츠와 쾌락적 가치의 상호작용은 부(-)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류 컨텐츠와 시각적 가치의 상호작용은 화장품 쇼핑행동에 정(+)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일반적인 쇼핑가치는 한국 화장품 쇼핑행동에 주는 영향에서 한층 더 나아간 한류호감도의 조절효과를 구체화 한 실증적인 연구로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그 결과는 방한 중국인을 비롯한 외국인관광객의 한국 화장품 및 기타 상품 관련 기업과 소매점들의 운영, 관리, 제품 개발, 마케팅 및 홍보 등에 실질적이며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용어: 쇼핑가치, 중국인 관광객, 한류호감도, 화장품 쇼핑행동

목차

목 차
감사의 글 v
국문 초록 vi
목 차 vii
표 목 차 x
그림 차례 xi
제 1 장 서 론 12
제 1 절 연구 목적 및 배경 12
1.1. 연구 배경 12
1.2. 연구 목적 16
제 2 장 이론적 배경 18
제 1 절 한류와 한국화장품 18
1.1. 한류의 개념 18
1.2. 한류와 화장품 20
제 2 절 쇼핑가치(Shopping Value) 21
2.1. 쇼핑가치의 정의 및 개념 21
2.2. 쇼핑가치의 내용 23
2.3. 미적 가치의 개념 25
2.4. 쾌락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의 특성 27
제 3 절 쇼핑관광 31
3.1. 쇼핑관광 개념 31
3.2. 외래 관광객 쇼핑관광의 현황 35
제 4 절 쇼핑행동 40
4.1. 쇼핑행동의 개념 40
4.2. 쇼핑행동 41
제 5 절 중국인의 화장품 관광 특성 및 중국 화장품 43
5.1. 한국 관광 선호 요인 43
5.2. 중국 관광객의 지출 항목 44
5.3.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과 소비자 특성 46
제 3 장 연구방법 및 절차 47
재 1 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7
1.1. 연구 모형 47
1.2. 연구가설의 설정 48
제 2 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50
2.1. 설문지 구성 51
2.2. 자료수집 및 분석 54
제 4 장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54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4
1.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 2 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7
2.1. 독립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58
2.2. 조절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62
2.3. 종속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정 63
2.4. 상관관계 검증 64
제 3 절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65
3.1. 가설 1 검증 65
3.2. 가설 2 검증 67
제 4 절 연구결과요약 72
제 5 장 결론 73
제 1 절 결론 및 시사점 73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방향 76
참고문헌 78
1. 국내문헌 78
2. 국외문헌 85
3. 기타 88
설문지 90
설문지(중문) 98
Abstract 10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