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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재혁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애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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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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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식뷔페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점포이미지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연구로써,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기업들에게 서비스스케이프를 이용하는데 있어서 전략적 마케팅시사점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조사방법으로는 응답자가 선택한 한식뷔페레스토랑을 표본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서비스스케이프, 점포이미지, 행동의도에 대한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는 서울 경기 수도 권역에 위치한 곳을 대상으로 하여 식사를 마치고 나온 고객 20∼50대를 대상으로 3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0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22.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이며,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식뷔페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의 4가지 요소 실내환경, 미적기능성, 청결성, 공간기능성이 점포이미지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서비스스케이프로 형성된 점포이미지는 고객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쳤다. 서비스스케이프가 점포에 대한 이미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향후 재방문 및 추천의도 인 행동의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으로 볼 때 기업들은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하여 좀 더 세밀한 전략과 운영방안이 필요할 것이다.

주요어 : 서비스스케이프, 점포이미지, 행동의도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과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4
제 3 절 연구의 구성 및 범위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한식뷔페레스토랑 개념 및 특성, 현황 7
1.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개념 7
2.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특성 8
3. 한식 뷔페레스토랑의 현황 10
제 2 절 서비스스케이프 개념 및 구성요소 14
1. 서비스스케이프 개념 14
2. 서비스스케이프 구성요소 18
제 3 절 점포 이미지 개념 및 구성요소 21
1. 점포이미지 개념 21
2. 점포이미지 구성요소 24
제 4 절 행동의도 개념 및 구성요소 26
1. 행동의도 개념 26
2. 행동의도 구성요소 27
제 3 장 연구 설계 30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 30
1. 연구 모형의 설계 30
2. 연구 가설의 설정 31
제 2 절 조사 설계 34
1. 표본의 설계 34
2. 설문지 구성 3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4. 자료 분석방법 39
제 4 장 실증 분석 40
제 1 절 표본의 특성 4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제 2 절 연구가설 검증을 위한 기초분석 43
1.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3
2. 구성개념간의 상관관계 분석 48
제 3 절 연구가설의 검증 50
1. 서비스스케이프가 점포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 50
2. 서비스스케이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52
3. 점포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53
제 5 장 결론 55
1.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55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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