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소라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경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어떠한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의 직·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1.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의 직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2.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를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1-3.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교사의 임파워먼트의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남 김해시 및 양산시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361명의 보육교사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는 Porter, Steers, Mowday와 Boulin(1974)이 개발한 조직몰입 질문지(OCQ)와 Lee, Allen, Meyer와 Rhee(2001)가 개발한 조직몰입 측정도구를 참조하여 고광혁(2011)이 수정?보완한 조직몰입 측정도구, Stowell(1986)이 개발한 코칭리더십 측정도구(CLA)를 고은지(2014)가 수정?보완한 코칭리더십 측정도구, D''Arienzo등(1982)이 개발한 직무스트레스 질문지(MTOSFQ)와 김정휘(1992)가 개발한 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토대로 신혜영(2004)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재구성한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 Short와 Rinehart(1992)의 학교환경 내의 임파워먼트 평가척도(SPES)를 유아교육기관에 적절하게 수정?보완한 임효선(2010)의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도구이다.
예비조사를 거쳐 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61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백분율과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ootstrapping방법과 Sobel(1982)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를 통하여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장이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의 간접효과의 유의성이 검증되어 그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의 직?간접적인 효과와 총 효과를 분석한 결과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직?간접적인 영향과 총 인과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증가하게 하며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감소하게 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증가하게 하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게 하여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증가하게 하는 간접적인 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증가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Ⅱ. 이론적 배경 9
1. 조직몰입 9
2.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조직몰입 12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 15
4.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조직몰입 18
5.원장의 코칭리더십,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21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5
2. 연구절차 29
3. 자료처리 및 분석 30
Ⅳ. 결과 및 해석 31
1. 기초분석: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31
2.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의 직?간접적인 영향 33
Ⅴ. 논의 및 결론 38
1. 논의 38
2. 결론 44
참고문헌 45
부 록 51
Abstract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