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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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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혜리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기독교학대학원)

지도교수
박승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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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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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실시한 후, 참여자들의 불안과 우울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고교생의 불안과 우울에 효과가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은 내면아이치료, 만화·애니메이션, 표현예술치료를 이론적 배경으로 설계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하여 참여자들의 상처받은 내면아이를 발견하여 감정을 표출하고, 어린 시절 상처 경험을 자신이 원하는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꾸는 재형상화 과정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논의하기 위해 불안검사(BAI)와 우울검사(BDI)를 사전에 실시하여 총 30명의 연구대상을 모집하였다. 이들 중 15명은 실험집단으로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나머지 15명은 같은 기간에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은 부모와의 어릴 적 상처 경험이 불안과 우울의 원인으로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불안, 우울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양적 자료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IBM SPSS Statistics 21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질적 자료로 참여자들의 언어반응을 지오르지(Giorgi, 1985)의 기술현상학적 분석 절차를 이용한 내용분석과 참여자들의 작품을 작가 전기적 작품 분석 기준에서 작품을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불안의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것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이 불안을 낮추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서 우울의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졌다. 이것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이 우울을 낮추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 상담을 경험한 실험집단의 내용분석과 작품분석 결과 본 연구의 주제인 불안과 우울 이외에도 실험집단 참여자들의 정체성과 사회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집단 상담이 심리적인 안정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로서, 또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상담 및 치료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Ⅶ
영문초록 Ⅸ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내면아이치료 6
2.1.1 내면아이치료의 개념 6
2.1.2 내면아이치료의 특징 7
2.1.3 내면아이치료의 불안 및 우울 12
2.1.4 내면아이치료 선행연구 14
2.2 표현예술치료 16
2.2.1 표현예술치료의 개념과 특징 17
2.2.2 표현예술치료의 분야 20
2.2.3 표현예술치료의 불안 및 우울 관련 선행연구 22
2.2.4 표현예술치료를 이용한 내면아이치료 25
2.3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상담 26
2.3.1 만화·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징 27
2.3.2 만화·애니메이션치료 선행연구 32
2.3.3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상담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점 34
제 3 장 연구 방법 38
3.1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설계 38
3.1.1 프로그램의 목표 38
3.1.2 프로그램의 특징 38
3.1.3 프로그램의 내용 39
3.2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44
3.2.1 연구대상 44
3.2.2 연구방법 및 절차 45
3.2.3 측정도구 46
3.2.4 자료수집 및 분석 47
제 4 장 연구 결과 49
4.1 프로그램 실시 전, 후의 양적변화 49
4.1.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4.1.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50
4.1.3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내면아이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51
4.2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언어반응 내용분석 및 작품분석 55
4.2.1 언어반응 내용분석 55
4.2.2 참여자들의 작품분석 64
제 5 장 논의 및 결론 73
5.1 논의 및 결론 73
5.2 제언 76
참고문헌 78
부 록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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