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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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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리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승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25 - 24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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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예술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불안과 우울 경향이 있는 고교생들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불안과 우울경향이 있는 고등학생 30명(실험집단 15명, 통제집단 1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그 효과에 대해 불안검사(BAI)와 우울검사(BDI)를 사전, 사후에 실시해 정량적, 정성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주로 활용한 통계분석 방법은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ANOVA)이며, 질적 분석으로는 참여자들의 언어반응에 대한 내용분석과 참여자들의 만화애니메이션 작품 내용을 작가 전기적 작품분석 방법의 절차를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로,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예술치료 집단상담에 참여한 실험집단 고교생들에게서 불안과 우울의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안 및 우울과 관련된 정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인식이 표현됨과 동시에, 참여자의 반응 양상이 부정적이던 것에서 긍정적인 쪽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만화·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예술치료 집단상담이 표현예술치료의 일환으로서 심리적 안정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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