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찬희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에 효과가 있는가에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인천 지역에 위치한 2개소의 어린이집 28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유아용 통합창의성 검사(K-ICT)’(이경화, 2015)와 ‘과학적 태도검사’(황수정, 2008)를 사용하였으며 실험 실시 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집단 간 동질성을 부분적으로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에는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을 10차시에 걸쳐 5주간 진행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누리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실험 종료 후 사후검사는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사후검사 점수를 사용하여 집단 간 독립표본 t-test로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동질성이 확보되지 않은 하위요소들은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은 창의적 능력인 언어영역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도형영역에서는 하위요소인 ‘완성도’와 ‘새로운 요소 첨가’, ‘비관습성’에서만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은 창의적 성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창의적 성격의 모든 하위요소가 실험, 통제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인 ‘호기심’, ‘적극성’, ‘객관성’ 요소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위와 같이 본 연구에서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므로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 향상을 위해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영문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용어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창의성의 개념과 발달
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유아기의 창의성 발달과 교육
2. 과학적 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1) 과학적 태도의 개념
2) 과학적 태도의 구성요소
3. 탐구의 개념과 교수방법
1) 탐구의 개념과 구성요소
2) 탐구중심 교수방법
4.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특징
1) 과학의 개념 정의
2) 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
3) 유아 과학교육의 특징과 방법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1) 검사도구
2) 실험도구 :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
3. 연구절차
1) 사전검사
2) 실험처치
3) 사후검사
4. 자료처리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창의성에 미치는 프로그램 효과
1) 유아의 창의적 능력 향상 효과
2) 유아의 창의적 성격 향상 효과
3) 유아의 통합창의성 향상 효과
2.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프로그램 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