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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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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따라서 인천 지역에 위치한 2개소의 어린이집 28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검사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들에게 사용한 측정도구는 ‘유아용 통합창의성검사(K-ICT)’(이경화, 2015)와 ‘과학적 태도검사’(황수정, 2008)였으며, 사전검사 결과에서 집단 간 동질성을 부분적으로 확인하였다. 실험과정에서 실험집단에는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을 5주간(10차시)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는 동일한 시간에 유사한 주제의 누리교육과정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첫째로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은 언어영역에서의 창의적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도형영역에서는 하위요소인 ‘완성도’와 ‘새로운 요소 첨가’, ‘비관습성’에서만 효과적인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은 창의적 성격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즉,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창의적 성격에 향상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로 SIGT 탐구형 영재과학 프로그램은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기에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과학적 태도의 하위요소인 ‘호기심’, ‘적극성’, ‘객관성’ 요소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들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를 향상시키기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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