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욱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전주성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이해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이 직업훈련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른 교수역량 영역별 중요도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직업전문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훈련 교·강사 103명을 대상으로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빈도분석, 두 독립집단 t-test, 대응집단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를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훈련 교·강사들의 교육목표에 대한 이해수준은 배경 변인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NCS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NCS의 경험이 있는 경우보다 NCS에서 제시하는 이해수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CS의 체계성, 실무적합성, 교육시간의 적절성, NCS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수준은 배경 변인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NCS가 직업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직업훈련, 수업방식, 평가방식, 과정개발, 과정 운영에는 큰 차이는 없었다. 교육내용에 대한 영향력은 성별을 기준으로 하였을 경우 남성이 여성보다, 평가방식에 대한 영향력은 여성이 남성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셋째,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른 영역별 향후 교수역량의 중요도 순위는 직무분석능력, 교재개발능력, 이론평가능력, 산업현장요구분석능력이 우선순위로 나타났다. 넷째, 직업훈련 교·강사들의 교수역량수준은 교육과정 설계능력과 이론지도능력은 동료교사가 본인보다 높게 나타났고, 그 중 동료 교·강사의 경력이 높을수록 교육과정 설계능력을 높게 측정하였다. 반면 산업체 근무경력이 있는 경우 산업체 근무경력이 없는 동료 교·강사들에 대한 실무지도능력과 직무분석을 낮게 측정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ⅴ
Abstract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6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개념 6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도입배경 9
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기대효과 13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교육과정 17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모듈의 이해 17
2)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국가자격체계(NQF) 22
3. 직업훈련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5
1) 직업훈련 교육의 이해 25
2) 직업능력개발 훈련교사의 역할 27
3) 직업훈련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관계 29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및 연구자료 수집 32
2. 연구도구 34
3. 연구자료분석 3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7
1. NCS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이해수준 37
2. NCS 기반 교육과정이 직업훈련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직업 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인식 47
3. NCS 기반 교육과정에 필요한 현재와 미래의 교수역량별 중요도의 차이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인식 50
4.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직무수준에 대한 인식의 차이 55
Ⅴ. 결론 및 시사점 65
1. 결론 65
2. 시사점 68
참고문헌 69
부 록 7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