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35 - 1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교육과정이 직업교육훈련에 미치는 영향력과 NCS 기반 교육과정에 필요한 현재와 미래의 교수역량별 중요도의 차이에 대한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직업교육훈련기관에 근무하고 있는 훈련 교·강사 103명을 대상으로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빈도분석, 두 독립집단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Borich 요구도, Locus for Focus를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전문학교 교·강사들은 NCS 기반 교육과정이 직업교육훈련의 교육전반, 교육내용, 수업방식, 평가방식, 과정개발, 과정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직업전문학교 교·강사들이 인식하는 현재와 NCS 도입 2∽3년 후의 직업교육훈련 관련 능력별 중요도와 Borich 요구도 및 Locus for Focus의 결과는 직업전문학교 훈련 교·강사를 대상으로 특히, 직무분석 능력, 실무평가 능력, 교육과정설계 능력, 교재개발 능력, 이론평가 능력, 산업현장 요구분석 능력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적극적 개입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