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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창민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태진미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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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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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조율놀이 프로그램이 유아기 잠재적 영재성 계발에 필요한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북구에 소재한 두 곳의 구립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들이며 30명을 무선 표집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유아의 주의집중력 측정을 위해서는 곽소영(1998)이 개발한 주의집중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자기조절력 측정을 위해서는 양옥승(2006)이 개발한 자기조절력검사 교사용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였다.
실험은 2015년 10월 19일부터 11월 17일까지 5주간 1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는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만3세 누리과정의 생활 주제 수업활동을 실시하였다.
모든 검사 자료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으로 통계처리 하였고 두집단의 사전, 사후 검사결과를 활용하여 t-test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살펴보았다.
첫째,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일반누리과정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주의 집중력이 더 향상되었다. 선택적 주의집중력 중 시각적 주의 집중과 지속적 주의 집중력 중 청각적 주의집중에서 집단간 차이가 유의하였다.
둘째, 조율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향상되었다. 두 집단 간에는 정서조절의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과 대처하기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실험집단이 통제집단 유아에 비해 유의미한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조율놀이 프로그램이 유아기 잠재적 영재성 계발에 필요한 주의집중력과 자기조절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을 것을 밝힘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수 학습방법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아 영재성과 주의집중력 7
1) 유아 영재성의 개념 7
2) 유아 영재성과 주의집중력의 관계 8
2. 유아 영재성과 자기조절력 12
1) 자기조절력의 개념과 발달특성 12
2) 유아 영재성과 자기조절력의 관계 16
3. 유아기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조율놀이 17
1) 조율놀이의 개념과 특성 17
2)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조율놀이 20
Ⅲ.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4
1) 검사도구 24
2) 실험도구 27
3. 연구절차 30
1) 사전검사 30
2) 실험절차 32
3) 사후검사 35
4. 자료처리 35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6
1. 주의집중력 향상 효과 36
2. 자기조절력 향상 효과 38
Ⅴ. 논의 및 결론 41
1. 논의 41
2. 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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